삼성화재가 높은 상품 경쟁력과 적극적인 채널 대응 전략을 통해 3분기 만에 2조 원의 육박하는 순익을 거둬들였다.
14일 삼성화재는 기업설명회를 통해 2024년 3분기 경영실적을 발표했다.
3분기 연결 세전 이익은 7438억 원, 지배주주지분 순이익은 5541억 원을 기록했으며, 누적 순이익 1조 8665억 원으로 지난해보다 13.8% 성장했다.
장기보험은 보험계약마진(CSM) 상각익 증가와 안정적 예실차 관리로 누적 보험 손익 1조3339억 원을 기록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9% 성장했다.
삼성화재 관계자는 "상품 경쟁력 강화와 적극적 채널 대응 전략을 통해 안정적 신계약 CSM을 창출함으로써, 3분기 말 CSM 총량은 전년 말 대비 8785억 원 증가한 14조1813억 원을 기록했다"고 말했다.
자동차보험은 누적된 보험요율 인하와 매출경쟁 심화 영향으로 3분기 보험손익 142억 원을 기록해 1년 새 66% 감소했으나, 보상 효율 관리를 통해 누적 합산비율 96.1%를 시현하며 누적 보험손익 1635억 원으로 흑자 구조를 견지했다.
일반보험은 국내 및 해외 사업의 동반 성장으로 누적 보험수익이 10.4% 증가했으나, 고액사고 증가에 따른 손해율 상승으로 누적 보험손익은 22.9% 감소한 1501억 원을 기록했다.
자산운용은 보유이원 제고 노력과 대체투자 등 평가익 확대에 따라 투자이익률 3.46%로 1년 전보다 0.50%포인트(p) 개선됐고, 누적 투자이익은 2조986억 원으로 전년 동기비 23.9% 증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