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원 "연말 해외직구 피해 주의해야…가짜 사이트도 횡행”

입력 2024-11-18 10:04 수정 2024-11-18 12: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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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랙프라이데이ㆍ박싱데이 등 해외 쇼핑대목 노려 사기

소비자원에 접수된 해외직구 관련 상담건수, 3년 간 3만 건
취소ㆍ환불 불가에 미배송까지…2건 중 1건은 의류ㆍ신발

▲광군제-블랙프라이데이를 앞두고 분주한 인천세관 특송물류센터 (이투데이DB)
▲광군제-블랙프라이데이를 앞두고 분주한 인천세관 특송물류센터 (이투데이DB)

한국소비자원이 18일 미국 블랙프라이데이와 사이먼데이, 영국 박싱데이 등 대규모 할인행사가 몰린 연말을 맞아 해외 직접구매(직구) 피해주의보를 발령했다.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2021부터 지난해까지 3년 간 접수된 해외직구 온라인 물품구매 상담 건수는 2만9834건으로 집계됐다. 연도별로 보면 2021년 9681건, 2022년 9610건, 지난해 1만543건으로 상향 추세다. 특히 글로벌 할인행사가 집중된 11~12월 상담건수(5916건, 19.8%)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상담 사유별로는 취소·환불·교환 지연 또는 거부가 24.2%(1429건)로 가장 많았다. 그 뒤를 이어 미배송과 배송 지연 21.5%(1269건), 제품 하자·품질·사후관리 19.8%(1174건) 등 순이었다. 피해품목은 주로 의류와 신발로 49.8%(2천948건)로 2건 중 한 건 꼴로 나타났다. 이어 IT·가전제품 9.9%(583건), 가사용품 7.0%(417건), 취미용품 6.9%(408건) 순으로 집계됐다.

소비자원 관계자는 "해외직구 품목으로 인기가 높은 의류와 신발 구매자를 겨냥한 사기 피해가 잦아지면서 전체적으로 상담 건수가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며 "유명 브랜드를 사칭한 사기 쇼핑몰은 브랜드 명이나 로고, 제품 사진 등을 도용하고 공식 홈페이지와 유사한 디자인과 인터넷 주소(URL)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 만큼 소비자들의 주의가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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