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나인은 600억 원 규모의 전환사채(CB)를 발행한다고 18일 공시했다.
비트나인 관계자는 “이번 CB는 상장사의 안정적 재무 건전성 확보 차원에서 차입금 상환, 인공지능(AI) 해외사업 확장을 위한 운영금, AI 기술 투자 및 인프라 확장, AI 사업 확장을 위한 전략적 타법인 지분 투자에 쓰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디렉터스테크의 AI 광고 서비스 사업은 LVMH(루이비통 그룹) 산하 80개 럭셔리 브랜드 뿐만 아니라, 샤넬, 스와치그룹 등 전 세계 명품 사들의 지속적인 광고제작 요청을 받고 있다”며 “국내에서도 전자, 소비재, 스포츠용품, 식음료 등 전 산업군의 대기업들의 물량이 쇄도하고 있어, 서버 확보와 GPU 추가 확보를 통해 시장을 선점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디렉터스가 보유한 ‘AI 기술을 통해 실사 촬영 없이 제작되는 광고영상’의 핵심은 ‘제품 데이터’다. 시중에 출시된 B2C(기업과 소비자 간 거래) AI 사업자는 광고주의 제품에 대한 데이터가 없어서 광고로 활용되기 어려운 단점이 있다. 디렉터스테크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전 세계 광고사업자들의 데이터를 확보해, 제품의 생성 및 복원을 고도화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디렉터스 측은 “전 세계 고객사가 가진 데이터를 최대한 빨리 확보하기 위해 유럽, 미국 시장 확장을 위한 운영금으로 CB 자금이 투입될 예정”이라며 “상장사 비트나인의 완제품 데이터 솔루션의 해외 판매망 구축을 위한 비용으로 일부 사용될 계획”이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