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새벽 자율주행버스’…26일부터 서울 시내 달린다

입력 2024-11-24 1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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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일 03시 30분 자율주행버스 ‘A160’ 첫 운행
오 시장 철학 담겨…안전 고려해 입석 없이 운영
내년 3개 노선 신설 등 자율주행 노선 10개까지

▲새벽동행 자율주행버스 'A160'이 도로를 주행하는 모습. (사진제공=서울시)
▲새벽동행 자율주행버스 'A160'이 도로를 주행하는 모습. (사진제공=서울시)

서울시가 오세훈 시장표 ‘새벽동행 자율주행버스’를 26일부터 본격 운행한다고 24일 밝혔다.

이 버스는 주간에 도봉산역광역환승센터-영등포역을 오가는 노선 160번 앞에 자율주행을 의미하는 “A(Autonomous)”가 붙은 ‘A160’번으로 운행된다. ‘새벽동행 자율주행버스’는 첨단 기술은 사회적 약자를 위해 가장 먼저 사용돼야 한다는 오 시장의 시정철학이 담긴 민생맞춤 교통정책 중 하나다.

‘A160’은 새벽 3시 30분 도봉산광역환승센터를 출발해 영등포역까지 25.7km 구간을 운행한다. A160은 평일(월~금)에만 운영된다.

주간에 운영되는 ‘160번’ 노선은 다른 버스에 비해 비교적 이른 시간대인 새벽 3시 56분에 2대가 동시 운행을 시작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종로․여의도 등 업무시설 밀집 지역을 경유하다보니 혼잡해 증차 또는 첫 차 출발 시간을 앞당겨 달라는 요구가 많았다.

‘A160’은 기존 160번 노선을 일부 단축하여 도봉산역광역환승센터-쌍문역-미아사거리-종로-공덕역-여의도환승센터-영등포역을 운행하며 87개 일반 시내버스 정류소에 정차한다. 다만 무리한 차로변경으로 사고 우려가 큰 파크윈타워‧LG트윈타워 정류소는 정차하지 않으므로 인근 여의도환승센터를 이용해야 한다.

새벽동행 자율주행버스 ‘A160’은 정류소에 설치된 버스정보안내단말기(BIT) 실시간 도착시간 안내뿐 아니라 빈 좌석 정보도 안내된다. 네이버․카카오 등에서 ‘새벽 A160’ 또는 ‘A160’을 검색하면 실시간 위치와 도착시간, 빈 좌석 등도 확인할 수 있다.

안정화 기간까지는 당분간 무료로 운행되나 일반 시내버스와 동일하게 교통카드를 태그해야 탑승할 수 있다. 시는 충분한 안정화 과정을 거쳐 내년 하반기 중 유료화할 예정이다. 요금은 조조할인을 적용해 1200원이 될 전망이다. 유료화 이후에도 ‘기후동행카드’로 무제한 이용할 수 있으며 지하철‧시내버스처럼 수도권 환승할인도 적용된다.

시는 이른 새벽 이동이 필요한 시민의 교통편의를 확대하고 새벽 시간대 운행기사 등 인력수급 문제로 버스 증차가 어려운 여건 등을 고려해 앞으로 새벽 혼잡노선에 자율주행버스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우선 내년 △상계-고속터미널(148번 단축) △금천(가산)-서울역(504번 단축) △은평-양재역(741번 단축) 등 3개 노선을 신설한다. 이후 자율주행버스를 10개 노선까지 운행할 예정이다.

시는 장거리 운행 대중교통수단으로 자율주행 기술 발전과 함께 새벽 등 운전자 기피 시간대부터 자율주행버스를 상용화하여 세계 최초 자율주행기반 ‘24시간 중단 없는 대중교통 서비스’의 기틀을 만든다는 계획이다.

윤종장 서울시 교통실장은 “그간 누구보다 서울의 하루를 먼저 여는 시민들의 어려움에 공감해 약자와 함께 하는 ‘새벽동행 자율주행버스’를 계속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며 “자율주행버스뿐 아니라 앞으로 첨단기술 교통의 수혜가 소외된 사회적 약자에게 먼저 돌아갈 수 있도록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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