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30일 중부내륙선(충주~문경) 철도사업 개통을 앞두고 27일 오후 2시 문경역에서 개통식을 연다고 밝혔다.
이번에 개통하는 중부내륙선 2단계 구간으로 충주역과 문경역을 잇는 연장 39.2㎞의 신설 노선으로 사업비는 1조3386억 원을 투입했다. 앞서 1조2143억 원이 투입된 중부내륙선 1단계 구간(이천~충주, 54㎞)은 2021년 12월 개통해 운행 중이다.
현재 성남 판교역을 출발해 충주역까지 운행 중인 KTX-이음(시속 250㎞/h)이 살미역‧수안보온천역(충주), 연풍역(괴산)을 거쳐 문경역까지 하루 왕복 8회 연장 운행한다.
판교에서 문경까지 약 90분 소요돼 승용차 이용 대비 30분 이상, 시외버스 대비 90분 이상 소요 시간이 단축되고 판교역에서 신분당선으로 환승해 서울 강남 등 수도권 각 지역을 편리하게 진입할 수 있다.
또 문경역·연풍역·수안보온천역·살미역 등 4개 역사는 지역의 대표 상징물을 형상화한 디자인으로 설계해 지역을 홍보하는 역할도 하게 된다.
수안보온천역과 연풍역 구간에 건설된 신풍터널, 화천터널 입구에는 고속열차가 터널 통과 시 터널 출구에서 발생하는 미기압파(소닉붐) 소음을 약 75% 낮추는 소음 저감시설을 국내 최초로 설치했다.
아울러 지역 관광산업에도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된다.
충주시, 문경시, 괴산군은 중부내륙선 개통을 맞아, 문경새재, 수안보 온천, 조령산 휴양림 등 지역을 대표하는 관광지를 활성화하기 위한 준비를 해왔으며 KTX-이음 운행 시각에 맞춰 시내버스 노선도 개편한다.
1조3031억 원이 투입될 중부내륙선 3단계 구간(문경~김천, 69.8㎞)은 현재 기본계획 수립 중이다.
국토부는 2030년부터 수서~광주(경기), 남부내륙철도(김천~거제), 문경~김천 구간 사업을 차례로 완공해 서울에서 거제까지 국토 중심을 관통하는 새로운 내륙 간선철도망을 차질없이 구축할 계획이다.
백원국 국토부 2차관은 “충북‧경북지역과 수도권이 1시간 반만에 연결됨으로써 충주, 문경, 괴산 등 중부내륙 지역의 교통뿐만 아니라 산업‧관광이 활성화되는 촉매제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