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동행축제, 100개 우수 소상공인 제품 엄선 할인·판매…지역축제·나눔 풍성

입력 2024-12-02 0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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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월 동행축제 홍보 포스터. (사진제공=중소벤처기업부)
▲12월 동행축제 홍보 포스터. (사진제공=중소벤처기업부)

중소기업·소상공인 제품 소비 촉진 행사로 올해 마지막 동행축제가 12월 한 달간 열린다. 연말 열리는 행사인 만큼 판매 수익과 물품을 주변 어려운 이웃에게 전하는 나눔 캠페인을 펼친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전날부터 28일까지 중소기업·소상공인 2만여 개 사가 참여하는 ‘12월 동행축제’가 전국에서 열린다고 2일 밝혔다.

축제 기간 온·오프라인 유통채널 190여 개 및 전통시장·상점가 1955곳과 백년가게 2313개에서 제품을 만나볼 수 있다.

12월 동행축제는 연말에 진행하는 만큼 그간 선보인 제품 중 우수 제품을 엄선해 소개한다.

앞서 5월과 9월 동행축제에 참여한 600개 사의 제품 중 소비자와 전문가가 선정한 우수 소상공인 100개사의 제품을 집중적으로 할인한다. 우수 제품은 뼈해장국 밀키트와 생분해되는 친환경 칫솔, 트러블 전용 나이트 크림 등이다.

우수제품이 꾸준한 판매로 이어지도록 매주 다채로운 행사가 열린다. 개막 특별행사가 6~8일 사흘간 서울 대걷고싶은거리(레드로드 R1~2)에서 열린다. 따뜻한 먹거리를 즐길 수 있는 온기장터와 청년상인, 강한소상공인 및 동행기업 판매존, K뷰티 제품 홍보관 등 30여 개의 판매·홍보 부스를 운영하며, 포토존, 라이브커머스, 버스킹 공연, 구매 경품, 대한적십자사 모금활동 등 다양한 이벤트 행사도 진행한다.

2주차 13일에는 서울 목동 행복한백화점에서 넷플릭스 흑백요리사에 출연한 정지선 셰프와 협업해 동행 제품을 활용한 라이브 요리쇼를 선보인다. 13∼15일에는 동행 패션쇼와 나눔 바자회도 진행하며 바자회 수익금은 소외계층에 기부할 예정이다.

3주차에는 유통사 MD가 현장에서 제품의 가격 경쟁력, 디자인, 상품성 등을 평가해 엄선한 100개사 제품 중 상위 30개사 제품을 선발하는 품평회를 진행하고 4·5주차에는 올 한해 동행축제의 결산으로 최고 인기 제품과 최대 매출 제품 등에 대한 부문별 시상식을 연다.

동행축제 기간 전국 곳곳에서 크고 작은 지역 판매전과 나눔 행사가 열린다. 6~8일 대구 크리스마스페어와 연계한 소상공인 특별판매전을 비롯해 2~28일 군산&겨울 나눔 동행축제 등 크리스마스·연말연시를 맞아 제품 판매부터 소외계층 기부, 상생나눔행사 등도 다양하게 추진할 예정이다.

19일부터 22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는 K-핸드메이드페어와 연계한 소담마켓이 열리며, 11곳의 동네상권발전소에서도 상권 특색에 맞는 콘셉트로 상권별 소비촉진 행사를 개최한다.

한국여성경제인협회, 이노비즈협회 등 유관 협·단체와 중기부 산하 공공기관, 유통기업 등 36곳의 공공·민간에서는 미혼모 기부금·기부물품 전달, 한부모 가정 기부행사, 백년가게와 한 끼 나눔행사 등 자발적 온기나눔 사회공헌 활동에 동참한다.

지역 판매전뿐 아니라 쿠팡, 요기요 등 다양한 채널에서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쿠팡, 11번가, 롯데온 등 민간 온라인 쇼핑몰과 정부·지방자치단체 운영 공공쇼핑몰 190여 개 채널에서 최대 50%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특정 시간대에 높은 할인율을 제공하는 타임 특가와 특별할인전도 진행한다.

요기요와 11번가, 그립 등 8곳의 온·오프라인 연계사업(O2O) 플랫폼 기업들도 할인쿠폰 등을 지원한다.

공영홈쇼핑과 행복한백화점에서는 생활·주방용품, 겨울철 방한 의류, 스포츠용품, 식품 등을 50∼80% 할인하는 특가전을 연다. 전국 7개 소담스퀘어에서는 지방중소벤처기업청과 연계한 라이브커머스와 전용 기획전을 진행한다.

축제 기간 소비 혜택을 위해 5·9월에 이어 전국 8000여 곳의 ‘착한가격업소’와 1300여 곳의 ‘백년가게’ 이용 시 카드 할인 혜택을 이어간다. 새롭게 추가된 롯데카드에서도 백년가게 10% 할인 등 이벤트를 연다. 이외에 앱 신규 가입 시 5000원 충전쿠폰 증정 등 디지털 온누리상품권 판촉 행사와 백년가게 구매 이벤트 등 전통시장·상권 방문 고객 대상 이벤트도 함께 한다.

축제 분위기를 끌어 올리기 위해 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챌린지·이벤트와 블로거, 인플루언서 등을 활용한 동행제품 체럼 리뷰도 마련했다.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는 풍선 오브제를 활용한 인증사진 이벤트로 ‘동행 숨결 불어 넣기’ 챌린지를 진행하며, 휴대전화 랭킹 게임 이벤트 등을 통해 경품을 제공한다. 동행축제 기간 공공 배달앱을 통한 지역 소상공인을 응원 이벤트로 공공배달앱 이용을 촉진한다.

▲12월 동행축제 연계 지역판매전 등 행사. (사진제공=중소벤처기업부)
▲12월 동행축제 연계 지역판매전 등 행사. (사진제공=중소벤처기업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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