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는 식품외식산업 정보포탈 'aTFIS' 누리집(atfis.or.kr)에서 매장 맞춤형 경영진단이 가능한 ‘더 외식 나침반’ 서비스를 시범 개시했다고 2일 밝혔다.
외식사업자가 사업자 인증 절차를 거쳐 더 외식 나침반 서비스 회원으로 가입하면 매월 주변 지역의 같은 업종 업체들과 비교해 본인 식당에 대한 △매출분석 △고객분석 △리뷰분석을 제공받을 수 있다.
매출분석 기능은 내 매장이 매출액 기준으로 읍·면·동, 시·군·구, 시·도 내 동종업 사이에서 상위 몇 퍼센트(%) 수준에 있는지 알려준다.
지역의 동종업 시장 규모, 점포 수, 점포당 평균 매출 등의 정보도 확인할 수 있다.
고객분석 기능에서는 내 매장을 방문한 고객의 특성 정보(남녀·나이별 비중, 개인·법인 고객 비중) 등을 제공한다.
또한 전국 17만여의 식당에서 집계된 메뉴 단위 매출 내역과 해당 메뉴를 결제한 고객 정보를 연결한 ‘메뉴-고객 맵핑(mapping) 데이터’를 활용해 본인 식당과 같은 업종을 방문했던 남녀 나이에 따른 선호 메뉴 상위 5개 정보를 함께 제공한다.
리뷰분석 기능은 포털사이트에 등록된 식당별 고객 리뷰 정보를 분석해 내 매장의 강점과 동종업체 대비 보완이 필요한 점을 제시한다.
aT는 "나침반 서비스는 외식사업자가 주문과 결제를 처리하고 관리하는 포스(POS)의 정산자료만으로는 파악하기 어려운 내 매장의 수준과 방문객 특성 정보 등을 제공해줌으로써, 식당 사장님들의 매장 경영전략 수립, 메뉴 구성, 가격 설정, 운영 효율성 개선 등 여러 방면에 실질적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aT는 농림축산식품부와 더 외식 나침반 서비스를 시범 운영하면서 이용자 만족도와 성과를 평가해 정규사업화 여부를 검토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