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계 강타한 파업 쓰나미, 제조업 전반 확산하나

입력 2024-12-05 14: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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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계는 이미 혼돈의 도가니
완성차업계 줄파업 우려
철도노조도 무기한 총파업

▲4일 서울 중구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참석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연합뉴스)
▲4일 서울 중구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참석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연합뉴스)

비상계엄 사태의 후폭풍이 산업계까지 몰아치고 있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이 윤석열 대통령 퇴진을 요구하며 총파업을 결의한 가운데 주요 기업 노조도 투쟁에 동참하고 나섰다. 파업 여파가 제조업 전반으로 확산할 조짐을 보이며 산업계의 긴장도가 높아지고 있다.

5일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현대자동차 노조는 이틀간 부분파업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이번 파업은 대통령 비상계엄령 선포와 관련 금속노조의 총파업 지침에 따른 것이다. 현대차 노조는 민주노총 산하 금속노조의 최대 사업장이다.

현대차 노조는 이틀간 주ㆍ야간 2시간씩 파업을 벌이기로 했다. 오전 근무조인 1조는 퇴근 시간을 기존 오후 3시 30분에서 1시 30분으로 2시간 앞당긴다. 오후 근무조인 1조는 출근 시간을 기존 오후 3시 30분에서 5시 30분으로 2시간 늦춘다.

현대차 노조는 이날 문용문 지부장 명의로 비상계엄령 선포를 규탄하는 성명서도 냈다. 문 지부장은 성명서를 통해 “윤석열을 대통령이라는 자리에 둬서는 안 되기에 현대차 지부는 4만3000여 조합원의 힘으로 민주주의 사수 파업이라는 강력한 수단을 결의했다”며 “노동자 민중의 삶과 기본권리를 지키기 위한 투쟁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한국지엠(GM) 노조도 금속노조의 파업 투쟁에 동참하기로 했다. 한국지엠 노조는 이날 오전 간부합동회의를 열고 이틀간 오전 근무조와 오후 근무조 2시간씩 총 4시간 파업을 결의했다. 생산직뿐 아니라 사무직 역시 오후 3시부터 5시까지 파업에 참여한다.

같은 금속노조 소속인 기아도 파업에 동참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기아 노조는 전날 하임봉 지부장의 성명서를 통해 금속노조의 투쟁에 동참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기아 노조 관계자는 “금속노조의 투쟁 지침을 받았다”며 “간부회의에서 향후 투쟁 계획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번 파업은 올해 임금 및 단체협상을 모두 마무리한 가운데 등장한 새로운 악재다. 특히 노동위원회 조정 절차나 조합원 찬반투표를 거치지 않은 만큼 불법 파업이 될 가능성이 크다.

더 큰 문제는 파업이 장기화할 수 있다는 점이다. 금속노조는 윤 대통령이 10일까지 퇴진하지 않는다면 11일부터 전체 조합원 무기한 전면파업에 돌입하겠다는 지침을 밝혔다. 현대차를 비롯한 각 노조 지부는 아직 전면파업 동참 여부를 결정하지 않았으나 파업이 장기화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철도노조도 무기한 총파업 돌입 ‘설상가상’

▲5일 경기도 의왕시 오봉역에 시멘트 운송 열차 등이 정차해 있다. (연합뉴스)
▲5일 경기도 의왕시 오봉역에 시멘트 운송 열차 등이 정차해 있다. (연합뉴스)

전국철도노동조합이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하면서 산업계에서는 공급망 마비 우려가 빚어질 것을 걱정하고 있다.

이번 총파업에는 필수 유지 인력 1만348명을 제외한 조합원 1만2000여 명이 참여한다. 지난해 9월 이후 1년 3개월 만이다.

철도노조 파업에 따라 여객열차와 화물열차가 감축 운행하면서 운송 차질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파업 당시 KTX 68.1%, 수도권 전철 76.1%, 화물열차 33.9%의 저조한 운행률을 기록했다.

시멘트 운송에서 철도가 차지하는 비율은 약 30%로 하루 평균 운송량은 2만5000톤(t)에 달한다. 강원도와 충청북도에 있는 생산 공장에서 전국 출하 기지로 운송하는데, 파업으로 화물철도 운행률이 낮아지면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

석탄의 철도 수송 비중이 88%에 달하는 만큼 상황을 면밀히 주시하고 있다. 강원 동해에서 영월로 유연탄을 운송할 때 열차 대신 트럭을 이용하면 톤당 9000원의 추가 비용이 발생한다.

철강업계도 차질을 빚고 있다. 철강원료 운송을 주로 담당하는 포항 괴동역 화물열차는 파업으로 운행 횟수를 대폭 줄일 예정이다. 이 화물열차는 지난해 파업으로 1주일 운행 편수가 15편에서 5편으로 줄었다. 다만 철강사마다 기존 비축 재고가 있기 때문에 단기간 파업에 따른 차질은 크지 않을 전망이다.

이에 정부 당국은 합동 수송 대책본부를 가동하며 비상 대응에 나섰다. 파업 종료 시까지 철도, 버스, 항공 관계기관ㆍ지방자치단체 등과 함께 국민의 안전과 교통편의 확보에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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