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아트 레이블 버스데이(VERSEDAY, 이하 ‘버스데이’)가 문화체육관광부&(재)예술경영지원센터가 공동 주관하는 ‘2024 예술경영대상’ 문체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2024 예술경영대상’은 예술경영 분야의 활성화와 문제 해결, 발전에 기여한 기관, 예술기업, 개인을 발굴하고 우수사례를 확산하기 위한 공모로, 미디어아트 레이블 버스데이는 미디어아트 생태계 활성화 프로젝트

‘2024 예술경영대상’은 2012년부터 매년 개최되어 올해 13회를 맞이했다. 예술경영 분야 발전에 기여한 기관, 예술기업, 개인의 우수사례를 발굴하고 확산하기 위해 개최된 이번 공모는 최근 3년여간의 예술경영 분야 활성화 및 문제해결, 발전에 기여한 공공, 민간기관 및 일반 예술기업과 개인을 대상으로 공모가 진행되었다. 전문예술법인·단체, 예술 기업, 예술 경영인(개인) 총 3개 유형으로 나눠 진행된 공모는 100건 이상의 공모 사례 중 서류 및 발표 심사를 통해 총 6건의 우수 사례가 최종 선정되었다.
버스데이는 미디어아트 생태계 활성화 프로젝트
2022년부터 시작된
버스데이의 활동은 다양한 분야 창작자들의 IP를 미디어아트로 제작하여 콘텐츠의 다양성 향상에 크게 기여하는 것에서 나아가 미디어아트 IP를 다양한 형태로 확장하여 부가가치 창출까지 이어지는 것이 특징이다. 협업 창작자와 IP 권리와 수익을 공유하여 다시 새로운 창작활동으로 이어질 수 있는 선순환 체계를 구축하여 예술 분야의 생산 역량 강화와 산업 고도화에 큰 기여를 하였다는 평가이다.
버스데이가 기획, 제작한 첫 독자적 IP
또한

조대동 버스데이 대표는 “협업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한 노력과 가능성을 인정받은 것 같아 이 상을 주신 예술경영대상에 감사하고 기쁘다. 아티스트의 IP를 미디어아트로 만들고, 다양한 형태로 선보여 그 수익이 아티스트의 새로운 창작으로 연결되는 선순환을 목표로 더 열심히 달려나가겠다”라고 수상 소감을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