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가 내년에도 가맹점에 신상품 도입을 위한 자금 지원에 나선다. 편의점 업체 간 경쟁이 심화되자 고객을 이끄는 상품 도입을 지원, 가맹점 수익성을 높이겠다는 취지다.
CU는 전국 가맹점의 수익 향상 및 운영 지원을 위한 ‘2025 가맹점 상생지원안(상생안)’을 체결한다고 9일 밝혔다.
CU는 내년 가맹점의 실질 수익을 늘리기 위해 △신상품 도입 지원금 △폐기 지원금 △저회전 상품 철수 지원금 △운영력 인센티브 △상생협력펀드(대출) 금리 지원 등을 실행한다.
구체적으로 신상품 도입 지원금은 점포당 연간 최대 180만 원이 지원된다. 이와 함께 연간 최대 600만 원을 지급하는 폐기 지원금 제도 운영한다.
또 장기간 판매되지 않은 상품들을 반품할 수 있는 저회전 상품 철수 지원제를 통해 가맹점에 연 최대 20만 원을 제공하고 있다. 이 지원금을 모두 합치면 점당 연간 최대 800만 원까지 지원 받을 수 있다. 이와 별개로 점포당 연평균 102만 원의 반품 비용도 지급 중이다.
점포 기본기 향상을 위한 지원책도 지속적으로 제공한다. 점포 청결, 서비스, 상품 운영력 등을 평가하는 고객만족조사 결과에 따라 우수점은 별도로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다.
이외에도 CU는 수익성 향상을 위한 노력과 더불어 가맹점주가 안심하고 점포 운영에만 온전히 집중할 수 있도록 ‘상생협력펀드 금리 지원 제도’도 제공 중이다. 이는 높은 금리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맹점주를 위해 대출 금리 일부를 본부가 지원해주는 제도다. 최대 1억 원의 대출금에 대해 2%의 이자 지원을 받을 수 있다.
CU는 가맹점의 수익성과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해 기존 단순 비용 지원 방식에서 벗어나 가맹점의 실질적인 매출 향상을 돕는 상생안을 마련하고 그 지원과 혜택의 범위를 확대해왔다. 수익 향상 상생안 적용 이후 CU 가맹점의 신상품 일매출은 88%, 폐기지원 대상 상품 매출은 14% 늘어나면서 전체 일반상품의 매출까지 덩달아 오르는 효과를 거두고 있다. 적극적인 상품 운영 덕분에 점포가 매월 받는 지원금 역시 15%나 상승했다.
심재준 BGF리테일 상생협력실장은 “가맹점의 수익성과 경쟁력에 중점을 둔 수익 향상 상생지원안이 가시적인 효과를 이끌어내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