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국내 대표 ESG평가전문기관인 서스틴베스트의 수준 진단 결과 최고등급인 'AA' 등급을 획득했다고 19일 밝혔다.
LH가 획득한 ’AA‘ 등급은 7개 평가 단계 중 최고 수준으로 ESG 리스크 및 기회 관리 수준이 탁월함을 의미한다. 해당 등급은 올해 평가대상 기관 중 상위 약 10%에만 부여됐다. 이로써 LH는 지난 2022년 ‘BB’ 등급 이후 이례적으로 3년 연속 등급 상승을 이뤄냈다.
LH는 ESG가 기업의 성장과 생존의 핵심 전략이라는 인식하에 이한준 LH 사장의 ESG 경영 리더십을 기반으로 사업을 추진해 왔다. LH는 이한준 사장 부임 이후 ‘국민 중심’ ESG 경영 철학에 따라 입주민 혜택과 국민 편익을 높이는 데 초점을 맞춰 ESG 경영을 추진했으며, 다양한 고유사업과 연계한 ESG 성과를 창출했다.
아울러 LH는 매년 ‘LH ESG 우수사례 공모전’을 시행해 국민 수혜 관점에서 ESG 성과를 발굴하고 확산해 나가고 있다. 올해는 4개 분야에서 총 60개 과제가 발굴됐으며, 그중 내·외부 심사를 거쳐 14개 과제가 LH ESG 우수사례로 선정됐다.
대상은 ‘국내 최초 경부고속도로 지하화에 따른 동탄신도시 도시공간 혁신’ 사례가 선정됐다. 교통 안전성을 확보하면서 도심 단절은 해소하고, 상부공간은 공원으로 조성함으로써 입주민의 쾌적한 주거환경 조성에 기여한다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이한준 LH 사장은 “LH가 국민 생활에 밀접한 도시개발과 주택공급 부문에서 국민이 체감하는 ESG 경영 활동을 폭넓게 실천한 결과 ESG평가 최고등급인 ‘AA’ 등급을 획득하게 돼 뜻깊다”며 “앞으로 국민 중심의 경영을 통해 ESG 경영 성과를 창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