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제철은 ‘We Do in Sustainable H-ways, 우리는 모두의 미래를 위한 지속 가능한 방법으로 행동합니다’를 지속가능경영 슬로건으로 발표하고 미래세대를 위한 자연환경 보존보호 방향을 설정했다.
현대제철은 사업장 인근 생물다양성(Biodiversity)을 위해 월드비전, 한국생태관광협회, 시민환경연구소, 엔에스생태연구소 등과 함께 당진과 순천에서 ‘멸종위기종 보전 프로젝트’를 전개하고 있다.
현대제철은 지역 생물 다양성에 대한 긍정적인 영향력 확대와 실질적 보전을 위해 사업장이 위치한 지역을 중심으로 미래세대를 위한 생물 다양성 인식개선과 멸종위기종 식별 및 보전 활동이라는 테마로 다양한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이를 위해 올해는 전문생태연구기관과 함께 현대제철이 위치한 당진, 순천 지역사회의 생태현황을 조사하고 지역의 멸종위기종을 식별하는 활동을 진행했다.
지속 가능한 공급망 구축을 위해 ‘공급망 ESG 관리’도 운영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협력사의 환경ㆍ사회ㆍ지배구조(ESG) 경영 환경을 정기적으로 진단하며 협력사의 ESG 수준 향상을 위한 전문적인 자문 및 지원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협력사의 ESG 수준 개선 및 향상을 위해 협력사의 자발적인 참여를 기반으로 하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ESG 기반 구매전략의 실행을 위해 회사 내 구매자 및 내부 이해관계자 교육을 정기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협력사 운영 평가에 협력사의 ESG 성과를 반영해 성과가 우수한 업체가 우선 선정될 기회를 제공한다.
이와 함께 지속 가능한 공급망 구축을 위한 가이드라인도 명확히 하고 있다. 현대제철은 비윤리적, 반환경적, 반사회적 방식으로 공급되는 재화와 용역을 일절 거부하며 모든 협력사에 대해 ESG 평가를 시행한다.
현대제철은 공급사에 대한 정기평가 시 해당연도 ESG 평가점수 상위 공급사에 가점을 부여하여 우수 공급사 선정 시 인센티브를 부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