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나마 대통령, 트럼프 운하 반환 위협에 “협상 대상 아냐…1㎡도 양보 못 해”

입력 2024-12-23 07: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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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럼프 “운하 통행료 안 낮추면 반환 요구” 경고에 반발

▲8월 12일 파나마 파나마시티 외곽의 파나마 운하에서 싱가포르 컨테이너선이 통과하고 있다. 파나마시티/로이터연합뉴스
▲8월 12일 파나마 파나마시티 외곽의 파나마 운하에서 싱가포르 컨테이너선이 통과하고 있다. 파나마시티/로이터연합뉴스

호세 라울 물리노 파나마 대통령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당선인의 파나마 운하 통제권 환수 언급에 운하의 주권은 협상 대상이 아니라며 “1㎡도 양보할 수 없다”고 반발했다.

22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물리노 대통령은 이날 X(엑스·옛 트위터)에 올린 동영상 게시물에서 “파나마 운하와 주변 지역은 파나마 국민의 독점적 재산으로, 파나마의 주권과 독립은 협상의 여지가 없다”고 강조했다.

또 중국은 운하 관리에 아무런 영향력을 행사하지 않으며, 파나마운하가 부과하는 통행료는 변덕스럽게 책정된 것이 아니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대통령으로서 파나마 운하와 그 인접 지역의 모든 제곱미터가 파나마에 속하며 앞으로도 계속 파나마에 속할 것을 정확하게 표현하고 싶다”고 단언했다.

이는 전날 트럼프 당선인이 파나마 측에 바가지요금을 낮추지 않으면 파나마운하 소유권 반환을 요구할 수 있다고 경고한 데 따른 대응이다. 트럼프 당선인은 “파나마가 미 해군과 우리 상선에 부과하는 수수료는 터무니없다”며 “미국의 관대한 기부의 제스처에 대해 도덕적·법적 원칙이 지켜지지 않을 시 파나마 운하에 대해 전부 반환할 것을 요구할 것”이라고 엄포를 놨다.

파나마운하는 태평양과 대서양을 잇는 운하로, 매년 전 세계 해상 교통량의 5%가 통과하는 곳이다. 미국은 1914년 중앙아메리카 지협을 관통하는 82km 길이의 운하를 완공했지만 1977년 지미 카터 전 미국 대통령이 체결한 조약에 따라 1999년까지 순차적으로 파나마 측에 이를 반환했다.

파나마운하는 현재 장기간의 가뭄으로 인해 가툰 호수의 수위가 낮아져 화물 이동에 차질을 빚고 있으며, 이로 인해 매년 통행료가 오르고 있다. 미국은 이 운하의 가장 큰 고객으로, 매년 이 운하를 통과하는 화물의 약 75%를 차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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