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 기간산업인 반도체 사업 재도약을 위해 정부와 삼성전자가 승부수를 띄웠다. 경기 용인시에 ‘용인 반도체 국가산업단지(국가산단)’ 후보지 선정 후 1년 9개월 만에 국가산단 산업단지계획 승인을 완료하고 2030년 팹(반도체 제조공장) 1호기 가동을 목표로 속도전에 나섰다.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은 “시간이 곧 보조금”이라며 국가산단 조기 조성 의지를 밝혔다. 삼성전자는 최근 반도체 경기 불황 상황에도 용인 국가산단은 장기 먹거리 확보를 위한 핵심 시설인 만큼 차질 없는 투자 의지를 밝혔다.
26일 국토교통부와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삼성전자는 경기 용인시 삼성전자 기흥캠퍼스에서 용인 반도체 국가산단 조성계획을 발표하고 관련 실시협약을 체결했다.
이 자리에서 박 장관은 “반도체 산업은 대한민국 경제의 미래를 열 핵심 분야로 세계적으로 경쟁이 가장 치열한 분야라고 생각한다”며 “시간이 곧 보조금으로 정부가 세금 감면 등 다양한 방법보다는 국가산단을 빨리 조성하는 것이 더 큰 보조금이라고 본다. 정부와 LH, 경기도, 용인시, 삼성전자가 협력해 좋은 성과를 이루길 바란다”고 말했다.
국토부는 이번 산단 조성의 3대 과제로 ‘착공 시기 단축’과 ‘산업 중심 복합도시 조성’, ‘인프라 확충’ 등을 꼽았다.
이날 LH 설명에 따르면 국가산단 부지 약 728만㎡ 가운데 사유지는 전체의 80% 수준이다. 부지 조성을 위해 보상을 서둘러야 하는 만큼 LH는 보상 업무 전문 직원을 파견하고 현금 보상 대신 토지로 보상하는 ‘대토 보상’ 등을 확대한다. 또 구역 내 거주민 968명과 기업 89곳의 이주를 위해 주변 거주지에 신축매입약정 등을 통한 이주 절차 등을 지원한다.
또 산업 중심 복합도시 조성을 위해선 배후주거지 통합 개발도 동시에 진행한다. 이에 국토부는 ‘용인 이동 공공주택지구’ 통합 개발 계획을 서둘러 시행한다. 이동 공공주택지구는 1만6000가구 규모로 조성되며 국가산단 내 팹 1호기가 가동되는 2030년에 맞춰 입주를 개시할 수 있도록 진행한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동 공공주택지구는 국가산단 근로자가 주로 거주할 것으로 보고 보상 등을 거치면 2027년 착공해 2030년 입주를 목표로 한다”며 “다음 달 지구지정을 완료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인프라의 핵심인 도로망은 용인 반도체 국가산단과 주변 기흥·화성·평택을 모두 연결할 수 있는 교통망으로 건설된다. 국도 45호선 이설·확장사업은 8843억 원을 투입해 사업구간 12.5㎞를 기존 4차선을 8차선으로 넓혀 산업단지 내부 기준으로 2030년 개통을 목표로 한다.
아울러 국토부는 용인 국가산단 조성의 핵심인 삼성전자의 투자 기조는 변함없다는 점을 강조했다. 최근 반도체 불황과 관련해 이상주 국토부 국토도시실장은 “삼성전자 측은 (용인 국가산단은) 미래를 위한 것이므로 2030년 생산을 목표로 차질 없이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며 “최대한 조기에 조성할 방안이 있으면 마련해달라는 말도 했다. 이번 사업에 대해선 흔들림 없이 가겠다는 뜻”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반도체 국가산단 승인 완료로 최근 주춤한 ‘K반도체’ 부활의 신호탄이 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특히 삼성전자는 2030년 시스템반도체 세계 1위 공약을 내놨다. 시스템 반도체 핵심 기지가 될 용인 국가 산단의 팹 1호기 가동 시점 역시 2030년이다. 용인에서만 2042년까지 총 360조 원이 투입된다. 투자가 완료되는 시점엔 세계 최대 규모 시스템 반도체 클러스터로 거듭난다. TSMC를 넘어설 핵심기술 2나노미터(㎚, 1㎚ = 10억분의 1m) 미만 최선단 공정과 긴밀한 인프라 구축이 이곳에서 진행될 계획이다.
김용관 삼성전자 DS 부문 경영전략담당 사장은 이날 행사에서 “최근 국가 안보의 핵심 자산으로 급부상한 반도체 패권 경쟁에 미국, 중국, 대만, 일본, 유럽연합(EU) 등 주요 경제국들은 물론 중동, 인도 등 신흥국도 앞다퉈 뛰어들고 있다”며 “우리나라 반도체 산업이 글로벌 경쟁력을 유지해 나가기 위해선 용인 국가 산단이 계획대로 추진돼 선제적으로 반도체를 양산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