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 시스템을 고도화한 무신사 애플케이션 화면. (사진제공=무신사)
무신사는 개인화 추천 시스템을 고도화하고 멀티 스토어로 개편한 결과 방문 고객의 구매 전환율이 3배 가까이 증가했다고 27일 밝혔다.
8월 무신사는 고객의 편의성을 확대하기 위해 뷰티ㆍ의류 카테고리를 중심으로 사용자 환경(UI)과 사용자 경험(UX)을 대폭 개선했다.
UX·UI 개편 효과로 9월부터 12월까지 스토어 홈에서 상품 구매를 위해 상세 페이지를 확인한 조회수는 전년 같은 기간 대비 157% 상승했다. 특히 뷰티 상품 조회수는 2.7배 이상, 상세 페이지를 조회한 사용자 수도 116% 이상 늘었다.
인공지능(AI) 추천 기술을 고도화한 효과도 긍정적이었다. 무신사 스토어 추천판에서 제안한 상품을 구매한 고객 수가 전년 대비 180% 이상 증가하면서 거래액은 4배 가까이 늘었다.
특히 개인화 추천 영역에서 구매 전환율이 약 3배 증가했는데, 이는 거래액이 전년보다 308% 이상 증가하는데 크게 기여했다.
무신사 관계자는 "개인화 추천 서비스를 확대하면서 1억 5000만 건의 방대한 패션 데이터를 기반으로 개편 이전 대비 50배가 넘는 수준으로 AI 추천 시나리오를 만들었다"며 "앞으로도 개인화 추천 영역을 더욱 고도화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