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물가 1.9%↑…4개월 연속 1%대
올해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2.3%로 4년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다. 다만 과일과 채솟값 강세가 두드러졌다. 올해 12월 물가상승률은 1.9%로 4개월 연속 1%대를 이어갔지만 상승 폭은 오르는 흐름이다.
통계청이 31일 발표한 '2024년 12월 및 연간 소비자물가동향'에 따르면 올해 소비자물가지수는 114.18(2020년=100)로 작년보다 2.3% 올랐다. 코로나19가 시작된 2020년(0.5%) 이후 4년 만에 가장 낮은 규모지만 정부 목표치(2.0%)는 상회했다. 연간 물가상승률은 2021년 2.5%에 이어 2022년(5.1%), 작년(3.6%)까지 고물가 흐름을 보였다.
품목별로 보면 농축수산물은 전년보다 5.9% 올랐다. 농산물(10.4%), 수산물(1.6%), 축산물(0.7%)이 모두 상승한 영향이다.
공업제품은 석유류(-1.1%)는 하락했지만 가공식품(1.8%), 섬유제품(3.4%), 내구재(1.5%), 기타 공업제품(1.4%) 등이 모두 상승해 1년 전보다 1.5% 올랐다. 전기·수도·가스는 도시가스, 지역난방비 등 가격 인상으로 전년대비 3.5% 상승했다. 서비스 물가는 2.2% 상승했다. 집세(0.2%), 공공서비스(1.7%), 개인서비스(3.0%) 등에서 모두 올랐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기준 근원물가 지표인 식료품 및 에너지 제외 지수는 2.2% 올랐다.
전체 품목 중 구입 빈도가 높고 지출 비중이 높아 체감물가에 가까운 품목으로 작성된 생활물가지수는 1년 전보다 2.7% 상승했다.
계절 및 기상조건에 따라 가격변동이 큰 품목으로 구성된 신선식품지수는 9.8% 상승했다. 2010년(21.3%) 이후 14년 만에 최고치다. 특히 신선과실은 1년 전보다 17.1% 올랐다. 2004년(24.3%) 이후 20년 만에 최고치다.
월간으로 보면 이달(12월) 소비자물가지수는 114.91(2020년=100)로 작년 같은 달보다 1.9% 상승했다.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올해 1월 2.8%에서 2~3월 3%대(3.1%)로 올라선 뒤 4월(2.9%)부터 8월(2.0%)까지 5개월 연속 2%대로 안정세를 보였다. 9월(1.6%)부터 1%대로 진입했다.
다만 1%대 초중반대로 전년대비 상승률이 둔화한 10월(1.3%)과 11월(1.5%)보다는 상승폭이 확대됐다. 품목별로는 농·축·수산물이 작년 같은 달보다 2.6% 상승했다. 귤(32.4%), 무(98.4%), 토마토(20.6%), 배추(26.4%), 당근(65.5%) 등에서 올랐다. 반면 쌀(-6.1%), 사과(-7.7%), 파(-16.5%), 감(-20.7%) 등에서 하락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