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이배 제주항공 대표가 “회사가 할 수 있는 모든 방법을 동원해서 (유가족) 여러분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31일 오전 무안국제공항 2층 로비에서 유가족들을 대상으로 “유가족대표단과 계속 긴밀히 협의하겠다”며 이처럼 말했다.
김 대표는 “사죄의 마음으로 여러분 앞에 섰습니다만 제가 무슨 말씀을 드릴 수 있겠냐. 너무 죄송하다”며 “함께 내려온 직원들과 소통 과정에서 마음 아프셨던 부분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제주항공은 임직원들을 유가족에게 배정해 현장은 물론 향후 절차에서도 유가족을 도울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다만 이 과정에서 소통 오류로 일부 직원들이 다른 수준의 지원을 언급하며 혼선이 빚어지기도 했다.
김 대표는 “저희 직원들이 350명 정도 와있는데 다 흩어져 있어서 소통이 안 되는 부분이 있다. 심려 끼쳐 드려 죄송하다”며 “앞으로도 잘못이 있으면 꾸짖어 달라”고 말했다.
이어 “뭐라 말씀드려도 여러분들께서는 믿지 않으실 수도 있고 믿으실 수도 없을 것”이라며 “그러나 저희가 할 수 있는 모든 역량을 동원해서 앞으로 진행되는 과정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언론을 통해 결함이 없었다고 인터뷰한 것 아니냐는 유가족의 물음에는 분명하게 아니라고 답했다.
김 대표는 “명확하게 말씀드리겠다”며 “운항 전에 결함 보고가 된 게 있었느냐는 질문이었고 여기에 ‘보고가 없었다’고 답한 것”이라며 “정부기관에서 사고를 조사하기 때문에 회사로서는 어떤 얘기도 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생계를 포기하고 공항에서 사고 수습을 기다리는 유가족들에게는 별도 지원금 지급을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다만 구체적인 지급 시기나 규모 등은 언급하지 않았다.
김 대표는 “(사고 이후 보상에 대해) 초도 지원금 형태로 준비하고 있다. 하루빨리 지급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유가족 대표단을 통해서 말씀드리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