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민재 기자 2mj@)
무안공항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 유족을 위한 선결제를 악용했다는 논란에 휩싸인 이디야 무안국제공항점이 해명에 나섰다.
지난달 30일과 31일 한 유튜버는 두 차례에 걸쳐 이디야 무안국제공항점에 각각 100만 원과 300만 원 총 400만 원을 선결제하며 유족과 자원봉사자들에게 알렸다.
이후 카페는 '제이 컴퍼니 구독자분께서 400만 원 선결제하셨습니다. 유족과 봉사자분은 드시고 싶은 음료 드시길 바랍니다'라는 안내글을 붙였다. 하지만 이후 '봉사자 및 유가족은 아메리카노나 카페라테 드시길 바랍니다. 선결제 되셨다'라고 문구를 바꿨다.
다음 날 자원봉사자가 유튜버 이름을 부르며 커피를 요청하자, 카페 측이 "100만 원어치 결제한 거 다 끝났다"라고 통보를 했고, 해당 유튜버가 직접 찾아 항의하는 일까지 벌어졌다.
이와 관련해 이디야 커피 측은 "이번 참사로 갑작스러운 24시간 연장 운영과 교대 근무가 이어지며 벌어진 일"이라며 "선결제 금액을 수기로 작성해 현장에서 착오가 생겨 잘못 안내가 발생했다"라고 알렸다고 동아닷컴 등이 보도했다. 그러면서 "현장에서 잘못된 안내가 발생해 점주가 사과했다"며 "현재는 본사에서도 인력을 지원해 이러한 운영적인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지원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현재 이디야커피 본사는 재발 방지를 위해 이디야 무안국제공항점에 인력을 보내 지원에 나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