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가 지난해 한 해 동안 국내 70만5010대, 해외 343만6781대 등 글로벌 시장에서 총 414만1791대를 판매했다고 3일 밝혔다.
이는 지난 2023년과 비교해 1.8% 감소한 수치다. 국내 판매는 7.5% 감소, 해외 판매는 0.5% 감소했다.
현대차는 지난해 국내 시장에서 2023년 대비 7.5% 감소한 70만5010대를 판매했다. 세단은 그랜저 7만1656대, 쏘나타 5만7355대, 아반떼 5만6890대 등 총 19만858대가 팔렸다. RV는 싼타페 7만7161대, 투싼 5만5257대, 코나 2만8459대, 캐스퍼 4만1788대 등 총 24만 5241대를 판매했다. 프리미엄 브랜드 제네시스도 G80 4만5854대, GV80 3만9369대, GV70 3만4469대 등 총 13만674대가 팔렸다.
해외 시장에서는 지난해 2023년 대비 0.5% 감소한 343만6781대를 판매했다.
지난해는 고금리, 인플레이션 등 비우호적인 대내외 경영환경에도 불구하고 '더 뉴 투싼', '캐스퍼 EV' 등 주요 신차들의 판매 지역 확대 및 친환경차 라인업 보강 등을 통해 고부가차종 중심의 판매 믹스 개선을 이뤘다. 또한 주요 해외 시장인 북미 지역에서 최고 수준의 판매량을 달성했다.
현대차는 2025년 △하이브리드차(HEV)를 포함한 친환경차 판매 기반 강화 △북미 현지 생산 체계 본격 확대를 통한 시장 대응력 강화 △선제적 리스크 관리 강화 등 위기 대응 체제 구축 △다품종 유연 생산 시스템 중심의 제조 혁신 및 수익성 중심의 사업 운영을 추진할 계획이다.
현대차는 올해 국내 71만 대, 해외 346만4000대 등 총 417만4000대를 판매하겠다는 목표도 제시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2025년은 매크로 불확실성 확대 전망에 따라 선제적 리스크 대응 역량을 제고함과 동시에 현지 판매·생산 체계를 강화하는 한편 차세대 HEV 및 전기차 신차 출시 등을 통해 글로벌 고객이 믿고 선택할 수 있는 톱 티어 브랜드로 자리잡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