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트북 너머] 제주항공 무안참사, 섣부른 판단이 화 키운다

입력 2025-01-05 09: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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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안전수칙(매뉴얼)은 피로 쓰여진다’는 말이 있다. 이는 인류가 과거의 사고와 재난에서 얻은 교훈을 바탕으로 모두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 왔음을 의미한다.

매뉴얼의 가장 중요한 핵심은 ‘예단하지 말라’는 것이다. 항공 사고는 복잡하고 다각적인 요인이 얽혀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블랙박스 분석과 현장 조사 결과가 나오기 전까지는 어떤 가설도 결론이 될 수 없다.

지난달 29일 오전 9시 3분 무안국제공항 활주로에서 방콕발 제주항공 7C2216편 여객기 사고로 179명이 사망하는 참사가 발생했다. 정부는 사고 수습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으나 사고의 여파로 희생자들의 신원 확인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이다.

현재 국토교통부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와 미국 연방항공청, 교통안전위원회(NTSB)가 합동으로 사고 원인을 조사 중이다. 조사팀은 커넥터 분실로 국내에서 자료 추출이 어려워진 비행기록장치(FDR)는 오는 6일 비행편으로 NTSB 본부가 있는 미국 워싱턴에 보낼 예정이다.

우리 조사단은 향후 조사에 필요한 정보 및 자료를 지속 수집하면서 해당 자료에 대한 검사 분석 시험결과를 토대로 사고조사보고서 초안을 작성할 계획이다.

그럼에도 일부 언론은 원인을 단정하거나 자극적인 보도를 쏟아내고 있다. 특히 ‘둔덕이 결정적 원인’이라거나 ‘과도한 운항 일정이 문제’라는 식의 보도는 대부분 근거 없는 추측에 불과하다. 이런 섣부른 보도는 유가족들에게 혼란과 상처를 안길 뿐 아니라, 사고와 관련 없는 개인이나 기관에 대한 비난으로 이어지고 있다.

가짜뉴스도 경계해야 한다. 유가족 대표 박한신 씨가 ‘유가족을 사칭하는 민주당 당원’이라는 가짜뉴스가 온라인에 퍼지며 논란이 일었다. 박 대표가 실제 유가족이라는 사실이 확인되면서 사건이 일단락됐지만, 악성 루머 유포자들은 아니면 말고 식의 무책임한 태도로 일관하고 있다.

정부는 최상목 대통령 권한대행 겸 부총리를 중심으로 사고 수습과 유족 지원에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 사고 직후 여야가 각각 당내에 대책 기구를 설치하기로 한 것은 초당적 협력과 대응과는 거리가 먼 모습이다. 대통령 탄핵이라는 국가적 위기 상황에서 여야 정치권은 이번 참사를 정치적으로 이용하려는 시도를 자제하고 피해 복구에 집중해야 한다.

2025년 을사년 새해가 밝았다. 연말 정치적 혼란이 가중되고 대형 참사의 아픔이 국민의 가슴에 깊게 각인된 암울한 시기였지만 우리 사회가 조금이나마 희망의 빛을 향해 나아갈 수 있기를 간곡히 염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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