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 한·미 전기차 보조금 수혜 ‘파란불’

입력 2025-01-05 14:50 수정 2025-01-05 17: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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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IRA 보조금 리스트에 아이오닉5 등 5종 추가
국내서도 차종별 최대 580만 원 보조금… 외산차는 보조금 축소될 듯

현대자동차그룹이 미국과 우리나라에서 전기차 보조금 수혜를 톡톡히 입을 것으로 관측된다. 도널드 트럼프 2기 행정부 출범을 앞두고 미국 전기차 세액공제 대상이 크게 줄어든 가운데, 신규로 차종이 추가된 완성차업체는 현대차그룹이 유일했다. 국내에서는 기아 EV6가 국가 구매보조금 최대한도(580만 원)를 다 받는 등 외산 전기차보다 상대적으로 높은 보조금을 받게 된다.

6일 외신 등에 따르면 미국 환경보호청(EPA·Environmental Protection Agency)은 올해부터 시행되는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의 외국우려기업(FEOC) 규정을 적용해 미국 내에서 전기차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는 차량의 리스트를 공개했다.

지난해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었던 차종 수는 40종이었으나 올해는 25종으로 줄었다. 독일 폭스바겐그룹은 지난해에는 폭스바겐, 아우디 등 10개 차종이 보조금을 수령했으나 이번 리스트에서 전부 제외됐다.미국 전기차 브랜드 리비안도 7개 차종이 모두 리스트에서 삭제됐고, 닛산도 1개 차종이 보조금 수령 대상에서 빠졌다.

반면 현대차 아이오닉5·아이오닉9, 기아 EV6·EV9, 제네시스 GV70 등 5종은 세액공제 리스트에 처음으로 이름을 올렸다. 현대차그룹은 IRA의 배터리와 핵심 광물 요건을 충족해 7500달러의 보조금을 수령하게 된다. 이는 현대차그룹이 작년 10월 미국 조지아주 전기차 전용 공장 ‘현대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HMGMA)를 가동하기 시작한 것이 영향을 준 것으로 관측된다.

보조금이 지급되면 현대차그룹의 미국 내 경쟁력은 더욱 높아질 전망이다. 현대차·기아가 올해 3분기까지 미국에서 판매한 전기차는 총 9만1348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7만111대)과 비교해 30.3% 증가했다.

▲현대·기아차 양재본사 전경. (사진= 현대차그룹)
▲현대·기아차 양재본사 전경. (사진= 현대차그룹)

현대차그룹은 국내에서도 보조금 정책의 수혜를 입을 전망이다. 환경부가 이달 2일 발표한 ‘2025년 전기차 구매보조금 개편 방안’을 보면, 전기 승용차 기준 국비 보조금은 최대 580만 원으로 확정됐다. 이번 개편안의 핵심은 ‘1회 충전 시 주행가능거리’와 ‘배터리 안전성’에 중점을 두며 성능과 안전성을 확보한 차량에 더 많은 보조금을 지급하겠다는 것이다. 중대형 승용차는 1회 충전 주행거리가 440㎞ 미만이면 10㎞당 8만1000원의 보조금이 깎이게 된다.

또 지난해 발생한 전기차 화재를 계기로 제조물 책임 보험에 가입돼있지 않은 업체나 배터리 충전량 정보(SOC)를 제공하지 않는 회사는 올해부터 보조금을 아예 받을 수 없도록 설계됐다.

보통 전기차의 주행거리는 배터리 종류에 따라 좌우되는데, 가격이 저렴하지만 주행거리가 짧은 리튬·인산철(LFP) 배터리 대신 국내 기업들이 주로 생산하고 주행거리가 긴 니켈·코발트·망간(NCM) 배터리를 적용한 전기차를 우선한 것으로 보인다.

차종별로 보조금 규모를 따져보면 기아 EV6, 현대자동차 아이오닉6가 최대 보조금 580만 원을 받을 전망이다. 현대차의 아이오닉5은 올해부터 충전속도 기준 강화로 인해 570만 원가량의 보조금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수입차는 올해부터 보조금 규모가 줄어들거나 아예 받지 못할 가능성도 있다. 테슬라가 제조물 책임보험을 유예기간인 6월까지 가입하지 않으면 소비자들은 올해 보조금을 받지 못한다. 테슬라가 제조물 책임보험에 가입하더라도 주행거리에 따라 모델 Y는 160만~170만 원에 그칠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 진출을 공식화한 BYD는 LFP 배터리를 자체 개발한 블레이드 배터리를 적용하고 있어 보조금은 낮은 수준에서 책정될 것으로 전망된다. BYD가 출시할 것으로 예상되는 중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아토3는 100만 원 내외 수준일 것으로 관측된다.

완성차 업계 관계자는 “BYD 차량의 보조금은 중국산 LFP 배터리 적용, 주행거리, 차량 판매 가격 등에 의해서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라며 “차량 가격 자체가 저렴하기 때문에 국내차와 비교해 보조금을 못 받는 부분도 상쇄시킬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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