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e-금융교육센터·FINE 홈페이지 개편…“금융소비자 알권리 강화”

입력 2025-01-08 07: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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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편된 금융소비자 정보포털(FINE·파인) 메인화면 (출처=금융감독원)
▲개편된 금융소비자 정보포털(FINE·파인) 메인화면 (출처=금융감독원)

금융감독원은 e-금융교육센터와 ‘금융소비자 정보포털(FINE·파인)’ 홈페이지를 개편했다고 8일 밝혔다.

금감원은 e-금융교육센터를 통해 금융소비자 교육 프로그램과 콘텐츠 등을 제공 중이며, 파인을 통해 금융소비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등 금융소비자 종합 플랫폼 기능을 수행 중이다.

최근 금융산업이 고도화하면서 금융소비자에 필요한 금융생활정보가 늘어나고, 금융교육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면서 금융소비자가 필요한 콘텐츠 등을 빠르고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접근성과 편리성을 개선하고, 활용도를 제고했다는 것이 금감원 측 설명이다.

금융교육센터는 △콘텐츠 공유 활성화를 위한 오픈 응용프로그램 인터페이스(API) 조회 서비스 제공 △검색 기능 강화 △전문강사 중개 메뉴 신설 △메뉴 체계정비 △‘FSS 어린이 금융스쿨’ 학습관리시스템 △1사 1교 금융교육 시스템 등을 통해 홈페이지 이용 편의성과 활용도를 높였다.

파인은 △금융소비자보호법 관련 안내자료, 민원·신고 코너 추가 △메뉴 체계 개편 등을 통해 정보탐색 효율성과 편리성을 제고했다.

금감원은 향후 금융교육센터 홈페이지 주요 개편 내용의 홍보를 위해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활용한 이벤트를 실시하고, 홈페이지 이용 방법 안내 영상을 제작하는 한편, 오픈 API 활용도를 키우기 위해 금융교육 유관기관과 콘텐츠 공유 등 협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파인과 관련해서는 홈페이지 개선제안 등을 통해 금융소비자와 소통해 금융소비자에 유익한 정보를 보강하고, 이용자 친화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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