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벤처기업부는 12월 동행축제 직접매출 6128억 원을 포함해 작년 3회 개최를 통해 총 4조5000억 원의 매출 실적을 달성했다고 8일 밝혔다.
12월 동행축제는 네이버 쇼핑, 11번가를 비롯한 온라인 채널 특별 기획전, TV 홈쇼핑 등을 통한 온라인 매출 5359억 원, 지방중소벤처기업청 지역특판전, 신세계·현대백화점 등 오프라인 매출이 769억 원을 기록했다. 또한, 온누리상품권 1744억 원, 지역사랑상품권은 217억 원이 판매돼 매출에 간접적으로 도움을 줬다.
지난해 총 3회 개최한 동행축제는 5월 지역, 9월 글로벌, 12월 나눔 등 회차별 다양한 콘셉트로 릴레이 소비촉진 캠페인을 이어갔다. 특히, 그간 국내에서만 개최하던 개막행사를 9월에는 최초로 베트남 하노이에서 개최해 해외 바이어와 소비자 등에게 우수 제품들을 선보이며 소상공인의 해외판로 개척의 기틀을 마련했다.
중기부 원영준 소상공인정책실장은 “12월 동행축제를 통해 2024년 한 해 소상공인과 함께한 여정이 잘 마무리될 수 있었다”며 “2025년에도 동행축제를 통해 경제활력을 촉진하고 지역 소상공인에게 힘이 되어 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중기부는 9일 LW컨벤션센터에서 12월 동행축제 참여기업들을 대상으로 ‘동행어워즈’를 개최한다. 고객평가단 등 평가를 통해 선정된 10개사에는 동행 트로피를 수여하며, 참여기업(25개사)에는 온라인 마케팅 전문가 교육과 회계·세무·마케팅 및 전문MD 컨설팅도 함께 진행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