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획부터 실행까지’ 일상 관리 완결적 수행
“빅테크ㆍ텔코ㆍ서드파티 에이전트와 협력할 것”
SK텔레콤이 글로벌 인공지능(AI) 에이전트 ‘에스터’를 세계 최대 가전·정보기술(IT) 전시회 CES 2025에서 첫 선을 보였다고 8일 밝혔다. SKT는 올 3월 북미 시장에 에스터 베타 서비스를 출시할 계획이다.
에스터는 북미 시장을 대상으로 서비스 준비 중인 AI 에이전트다. AI 에이전트가 개인에 맞춤형 서비스를 제안해 계획에서 실행까지 완결적으로 수행한다. 에스터는 △계획(Planning) △실행(Execution) △상기(Reminders) △조언(Advice) 등 네 가지 기능을 구현한다.
가령, 라스베이거스에 출장 온 사람이 ‘마지막 날 아무런 계획이 없는데 뭘 해야 할까’라고 물으면 에스터는 쇼핑과 맛집 방문, 공연 관람 등 제안하는 식이다. 이용자가 공연 관람을 원할 경우, 적합한 공연을 추천하고 공연 장소 주변의 식당과 교통까지 상세히 소개한다.
SKT 관계자는 “이용자와 AI 에이전트 간 소통을 통해 ‘해답’을 찾아가는 에스터의 서비스 형태가 다른 AI 서비스들과 가장 큰 차별점”이라고 했다.
SKT는 에스터로 AI 생태계를 확장한다는 계획이다. 대규모 AI 서비스 수요가 필요한 빅테크, 합리적 가격의 AI 서비스 공급을 원하는 텔코(통신사),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만들려는 서드 파티 개발사들은 에스터라는 ‘AI 허브’에서 공존을 모색할 수 있다. 특히 SKT는 생성형 AI 기반 대화형 검색 서비스 '퍼플렉시티'를 에스터에 탑재하는 파트너십을 추진 중이다.
SKT는 3월 북미 사용자 대상으로 에스터 베타 서비스를 공개한다. 이번 CES 기간부터 베타 서비스 참가자 모집을 시작한다. 올 하반기 미국 정식 출시를 거쳐, 2026년에는 다른 국가들로 서비스를 확대한다는 구상이다.
정석근 GPAA 사업부장은 “기존의 다른 AI 서비스들은 사용자의 요구에 대해 단순 답변을 제공하는 것에 그치지만, 에스터는 일상에서 필요한 액션까지 수행하는 에이전틱 AI로써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며 “올해 정식 출시를 앞두고 에스터만의 생태계를 확장해 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