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연금공단은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 전략과 주요 추진성과를 담은 ‘2024년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했다고 9일 밝혔다. 공단의 지속가능경영보고서는 2023년 최초 발간 후 올해 두 번째를 맞이했다.
이번 보고서는 ‘지속가능한 환경과 사회를 만드는 공무원연금공단’이라는 ESG 경영 비전하에 추진한 ESG 경영활동과 성과를 담고 있다. 국내외 보고기준(GRI Standards, SASB, UNGC, UN SDGs, K-ESG 가이드라인)에 따라 작성됐으며, 전문기관의 검증 및 평가를 통해 수록 내용과 데이터의 신뢰성을 확보했다.
보고서 주요 내용은 환경(E), 사회(S), 지배구조(G), 기금(F) 분야별로 공단에서 추진한 주요 성과와 노력을 담았다. 또 ‘전략체계, 중장기 목표, 실적 및 성과, 향후 계획’을 중심으로 보고서를 작성했다.
환경(E) 부문에서는 복지시설 운영과 주택사업 등 고유사업과 연계한 태양광 발전시설 설치 및 그린 리모델링 실시와 제주 올레길 및 반려해변 정화 등 지역사회 생태계 보호에 노력했다.
사회(S) 부문에서는 퇴직공무원을 활용한 자립준비청년 멘토링 지원사업 및 블록체인 기반 생체인증 시스템을 도입하는 등 디지털 기반 행정서비스 제공을 확대했다.
지배구조(G) 부문에서는 업무활동 전반에 잠재된 위험 요인의 체계적 관리를 위해 내부통제 시스템을 정비하고, 기금(F) 기금운용 사업에서는 ESG 책임투자 추진전략을 새롭게 수립하고 책임투자 비중을 31.2%로 확대했다.
공무원연금공단 관계자는 “앞으로도 꾸준히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해 ESG 경영에 대한 대내외 소통 및 정보제공을 강화하고,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사회적 책임을 충실히 이행하며 미래세대를 위한 ESG 경영을 더욱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