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작구는 ‘영어로 만나는 책 여행’ 프로그램 마련
중구, 관내 초‧중생 대상 학습 동기부여 프로그램
구로구 16개 동별 다양한 겨울방학 체험 행사 준비
서울 자치구가 관내 학생들의 알찬 겨울방학을 위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중구는 관내 초‧중등 학생들을 위해 학습 동기부여 프로그램 ‘꿈꾸는 나의 미래를 위한 비법전수’를 운영한다.
프로그램은 22일부터 24일까지 3일간 중구교육지원센터 지하 1층 에듀라이브러리에서 진행된다. 초등학교 4~6학년 30명, 중학교 1~3학년 30명을 대상으로 한다.
초등학생을 위한 프로그램에서는 직업과 학업 적성을 확인하고 진로정보를 탐색하는 2가지 검사를 통해 진로를 모색한다. 또한, 진로 다이어리 작성, 월별 목표 설정, 할 일 목록 작성, 성취도 평가를 통한 계획 점검 방법에 대해 배우게 된다.
중학생을 위한 프로그램에서는 공부과목 선호도, 대학 학습환경·내용 선호도, 직업환경 선호도 등 4가지 검사를 통해 진로를 탐색한다. 또한 자기주도 학습습관 진단검사를 통해 자기관리, 창의사고, 정보처리 3가지 분야의 유형을 파악하고 각 유형에 맞는 구체적 학습법을 제시할 예정이다. 다양한 직업과 학교에 대한 정보를 보드게임을 통해 탐색하고 진로준비 과정을 설계해 보는 시간도 함께 갖는다.
프로그램 참여를 원하는 학생은 중구교육지원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19일까지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된다.
중구 관계자는 “지금 초·중등학생들은 고교학점제가 본격적으로 도입·적용되는 시기로, 자기 자신을 잘 알고 미래를 설계하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라며 “전문가와 함께 진로를 탐색하고 꿈을 이루기 위한 진로준비 과정을 직접 설계해 보는 수업을 통해 학습에 대한 동기를 부여받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동작구는 놀이와 체험을 통해 영어독서 습관을 기를 수 있는 ‘동작영어마루도서관’의 새해 첫 독서문화 프로그램을 개시했다.
2023년 11월 개관한 동작영어마루도서관은 동작어린이도서관을 리모델링해서 조성한 신개념 영어도서관으로 자칫 지루할 수 있는 도서관에 놀이와 영어를 접목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구는 을사년 새해에도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선보이며 어린이들을 영어독서의 세계로 안내할 예정이다.
유아부터 초등학생 대상 전용프로그램과 전 연령이 함께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며 △펀 위드 잉글리쉬(FUN With English) : 디딤체험 △펀 위드 잉글리시 : 크리에이트(FUN With English : Create) △원어민과 함께하는 스토리타임 △영문과 할머니와 함께하는 스토리텔링 △영어보드게임 △마루네 수요(주말) 극장 △영어 필사 도전 등으로 구성됐다.
각 프로그램은 선착순 신청(동작영어마루도서관 누리집)과 현장 참여의 방법으로 진행한다. 단 일부 프로그램의 경우 마감됐을 수 있으므로 동작영어마루도서관 또는 문화정책과로 사전 문의하고 방문하길 권장한다.
박일하 동작구청장은 “아이들이 어릴 때부터 자연스럽게 영어를 접하는 환경을 조성하는 게 중요하다”라며 “앞으로 영어도서관, 영어놀이터 등 지속적인 영어 인프라 확충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구로구는 이번 달 겨울방학을 맞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16개 동 자치회관에서 겨울방학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이번 겨울방학 자치회관 프로그램은 체험 및 탐방, 취미 교양, 학습탐구 등의 분야로 구성돼 동별 자치회관에서 운영된다.
우선 체험 및 탐방 분야로 구로1동, 구로2동은 구로재난안전체험장에서 화재, 지진 등에 대비한 훈련 체험을 운영한다. 구로5동은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선사시대부터 근세 시대까지의 유물을 감상하며 역사를 공부하는 프로그램을, 오류1동은 양 떼와 함께하는 목장 체험을 마련했다.
취미 교양 분야로 가리봉동, 고척1동, 개봉3동에서 어린이 케이팝 방송 댄스, 구로3동, 고척2동에서 컬링 배우기, 구로4동에서 석고 방향제 만들기, 개봉1동에서 미니 케이크 만들기(중학생 대상), 오류2동에서 라탄 곰돌이 거울 만들기, 수궁동에서 모루 인형과 마크라메 키링 만들기, 항동에서 어린이 요리 교실이 운영된다.
또한 학습탐구 분야에는 3차원(3D) 펜과 함께하는 역사 교육이 신도림동과 개봉2동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자치회관 겨울방학 프로그램은 동별로 접수 기간, 운영 내용 등이 다르므로 자세한 사항은 각 동주민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구로구 관계자는 “각 동에서 마련한 겨울방학 자치회관 프로그램으로 학생들이 겨울방학을 알차게 보내길 바란다”라며 “앞으로도 학생들이 만족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