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체 개발 솔루션 '알코코아나(r-CoCoAna)' 기반 DX 인프라 구축
코오롱베니트가 제조 기업의 디지털 전환(DX) 사업에 박차를 가한다.
코오롱베니트는 코오롱그룹 계열사의 스마트팩토리 구축 노하우를 바탕으로 DX 대외 사업을 본격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16일 밝혔다.
코오롱베니트는 코오롱인더스트리, 코오롱글로텍, 코오롱ENP, 코오롱생명과학, 코오롱제약 등의 계열사에 스마트팩토리 기술을 적용했다.
코오롱베니트는 회사 경영진의 전략적 의사 결정을 위해 전사적자원관리(ERP) 시스템과 생산 데이터 간의 연결성을 강화했다. 실무자는 데이터를 모니터링하는 제조실행시스템(MES)과 데이터 분석 솔루션 통합을 통해 관리된 실시간 데이터로 품질 이슈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게 됐다. 무인화 공정과 자동 물류창고의 데이터가 제조실행시스템에 자동 전송되는 시스템까지 구현했다.
코오롱베니트는 제조 공정 전체를 융합하는 디지털 혁신 기술을 제시하겠다는 목표다. 방대한 데이터를 통합하는 데이터 분석으로 공장 경쟁력을 강화하는 것이 구체적인 계획이다. 기획, 생산, 제조, 출하 등을 연결하는 데이터 분석을 바탕으로 품질을 높이고 적시 출시를 돕는다.
올해 코오롱베니트는 제조 데이터 분석 솔루션 ‘알코코아나(r-CoCoAna)’ 기반의 ‘커넥티드 데이터 시스템(Connected Data System)’을 고도화하며, 데이터레이크(Data Lake, 통합 데이터 분석 플랫폼) 개발에도 집중한다.
코오롱베니트 DX사업을 총괄하는 정상섭 상무는 “코오롱베니트는 자체 개발 알코코아나와 커넥티드 데이터 시스템을 적용해 외부 기업 고객의 제조운영관리 체계를 성공적으로 구축한 경험이 있다”라며, “전문 인력과 솔루션을 통한 데이터 분석과 최적의 해결방안을 찾아내는 고객 맞춤형 컨설팅으로 국내 제조업의 경쟁력 향상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