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百, 서울대 데이터사이언스대학원과 ‘초개인화 쇼핑’ 속도

입력 2025-01-19 06:00 수정 2025-01-19 09: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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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빅데이터 분야 MOU…상품 추천 알고리즘 ‘S-마인드 4.0’ 개발

▲왼쪽부터 서울대 데이터사이언스대학원 오민환 교수, 이재진 원장, 신세계백화점 영업본부장 김선진 부사장, 이성환 상무, 전진우 팀장. (사진제공=신세계백화점)
▲왼쪽부터 서울대 데이터사이언스대학원 오민환 교수, 이재진 원장, 신세계백화점 영업본부장 김선진 부사장, 이성환 상무, 전진우 팀장. (사진제공=신세계백화점)

신세계백화점이 서울대학교 데이터사이언스대학원과 손잡고 인공지능(AI)·빅데이터 기술을 활용한 서비스 개발에 나선다. 이를 통해 기존 쇼핑 정보 추천 알고리즘을 초개인화 수준으로 고도화하고, 고객 불편을 찾아내 개선한다는 계획이다.

신세계백화점은 서울대 데이터사이언스대학원과 업무협약(MOU)을 체결, AI·빅데이터 분야에서 공동 연구를 진행하고 연구 정보를 교류한다고 19일 밝혔다. 협약식은 17일 서울 서초구 신세계백화점 본사에서 신세계백화점 김선진 영업본부장 부사장과 이성환 영업전략담당 상무, 서울대학교 데이터사이언스대학원 이재진 원장, 오민환 교수 등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이뤄졌다.

양측은 이번 협약에 따라 2월부터 고객 맞춤형 상품 추천 알고리즘 ‘S-마인드 4.0’을 개발하는 산학협력 프로젝트에 착수한다. 신세계백화점이 2017년 도입해 운영 중인 추천 시스템 ‘S-마인드’를 한층 고도화하는 게 핵심이다.

현행 S-마인드는 고객의 연령, 주거래 점포, 과거 구매한 브랜드 등의 조건을 활용해 고객이 관심을 가질 만한 브랜드나 프로모션을 추천해주는 시스템이다. 새로운 S-마인드 4.0은 구매 이력뿐 아니라 생활 패턴과 라이프스타일 데이터까지 분석할 수 있다. 최적의 상품과 여행·예술 등 콘텐츠를 추천하는 업그레이드된 시스템으로 개발할 예정이다. 라운지와 발렛 서비스 이용, 쿠폰 사용 이력, 앱 내 커뮤니티 활동, 온라인 구매 데이터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하는 것이다.

또 기존 S-마인드는 성별, 연령, 선호 브랜드가 유사한 ‘고객군(그룹)’ 단위로 정보를 제공하는데, 새 시스템은 고객 ‘개개인’에 맞춘 상품과 혜택을 실시간으로 제안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이번 업무협약의 일환으로 신세계백화점은 사내 데이터사이언스 조직 내 연구 모임인 ‘S-커스터머 랩(S-Customer Lab)’도 발족한다. S-커스터머 랩에서는 AI와 로봇, XR(확장현실) 등 최신 첨단 기술을 활용해 오프라인 점포와 앱의 서비스 수준을 높이는 방안을 집중적으로 연구할 계획이다. 고객이 가장 만족할 만한 상품 추천뿐만 아니라, 배송과 교환·환불 등 구매 전 절차를 포함한 쇼핑 여정에서 불편이나 거슬리는 것 없도록 밀착 관리하는 ‘AI 퍼스널 쇼퍼’ 기능을 구축하는 것이 목표다.

김선진 부사장은 "이번 협력은 고객 경험을 한 단계 향상시킬 수 있는 혁신적인 서비스 개발로 이어질 것"이라며 "신세계만의 아이덴티티를 담은 AI 서비스로 고객에게 하이터치 럭셔리 경험을 제공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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