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닷 "따뜻한 아랫목에서 온 가족이 함께"
클로바X "봉사활동, 자기계발 추천"
설 연휴가 찾아왔다. 연휴에 저마다 행복한 추석을 보내는 방법은 다르겠지만, 생성형 인공지능(AI)에게 설 명절을 '끝내주게 잘 보내는 방법'이 무엇일지 물어봤다.
챗 GPT는 설 명절을 더욱 뜻 깊고 즐겁게 보내기 위한 첫 번째 팁으로 "가족과의 시간 중요시하라"고 조언했다. 챗 GPT는 "가족들이 한자리에 모이는 소중한 기회"라면서 "부모님, 조부모님과 추억을 나누거나 삶의 이야기를 들으면 유익하고 감동적인 시간이 된다"고 조언했다.
또 전통 음식을 즐기기를 두 번째 팁으로 꼽으며, "떡국 한 그릇을 먹으며 나이 한 살을 더 먹는 기쁨을 느껴보세요. 가족과 함께 만두를 빚거나 전을 부치는 것도 재미있는 활동"이라고 추천했다.
챗GPT는 '역할분담'을 세 번째 팁으로 꼽으며 "명절 준비는 가족이 함께해야 즐거운 법"이라며 "역할을 나누어 준비 과정에서 스트레스를 줄이라"고 말했다.
SK텔레콤 에이닷은 "맛있는 명절 음식 준비하기"를 꼽았다. 에이닷은 "떡국, 전, 갈비찜 등 평소에 먹기 힘든 음식들로 한상 가득 차려서 가족과 함께 나눠 먹고, 따뜻한 아랫목에서 온 가족이 둘러앉아 이야기꽃 피우기"를 꼽았다.
또 '오랜만에 만나는 친척들과 함께 윷놀이나 고스톱 같은 전통 놀이 즐기기', '가까운 곳으로 가벼운 나들이 다녀오기', '그동안 바빠서 못 봤던 영화나 드라마 정주행하기' 등을 할 일로 꼽았다.
에이닷은 "따뜻한 차 한잔 마시면서 혼자만의 시간 갖기'를 추천하면서도 "무엇보다 사랑하는 사람들과 함께하는 시간이 가장 큰 선물"이라고 말했다.
네이버 클로바X 역시 "설날은 가족 및 친척들이 함께 모이는 명절이기 때문에, 함께 시간을 보내며 서로의 안부를 묻고, 이야기를 나누는 것이 좋습니다"면서 "윷놀이나 제기 차기와 같은 전통 놀이를 함께 즐기거나, 맛있는 음식을 만들어 먹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말했다.
다른 생성형 AI와 다른 독특한 점은 '봉사 활동 참여하기'를 할 일로 꼽았다는 점이다. 클로바X는 "봉사 활동에 참여하여 타인을 돕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것도 의미 있는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좋은 방법"이라고 추천했다.
클로바X는 또 "독서나 운동 등 자신이 관심 있는 분야를 공부하거나 취미 생활을 즐기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면서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거나 자신의 역량을 향상 시키는 것은 삶의 질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