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그룹 로비 규모 100억 원↑
한화 로비 금액이 현대차 앞질러
지난해 미국 정치권을 상대로 한 우리 기업의 로비 금액이 역대 최고수준으로 증가한 것으로 전해졌다. 삼성그룹의 로비 규모만 100억 원을 넘어섰다.
미국의 공급망 재편 정책에 맞춰 대미 투자를 확대하는 한편, 새 행정부 출범에 대비하는 과정에서 미국 정부와 의회를 상대로 더 많은 로비가 이뤄진 것으로 관측된다.
연합뉴스는 23일 미국 상원에 접수된 로비 신고 내용을 집계하는 비영리단체 오픈시크릿을 인용해 지난해 삼성그룹의 로비액은 총 698만 달러(약 100억3000만 원)로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고 보도했다. 삼성전자를 비롯해 삼성반도체와 삼성SDIㆍ이매진 4개 기업을 합산한 금액이다.
2021년 372만 달러, 2022년 579만 달러, 2023년 630만 달러로 꾸준히 증가했다. 2024년 로비 규모는 역대 최대 수준이다. 지식재산권과 한미관계ㆍ국방수권법ㆍ외국기업의 대미 투자ㆍ반도체법ㆍ통신 정책 등 광범위한 의제에 대한 로비가 이어진 것으로 전해졌다.
같은 기간 SK그룹 로비는 559만 달러에 달했다. 주요 대기업 집단 중 두 번째로 로비 규모가 컸던 것으로 알려졌다.
작년 로비 활동은 미국 정부의 반도체 수출통제와 공급망 정책ㆍ반도체 투자ㆍ반도체법 등에 집중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현대자동차그룹은 같은 기간 328만 달러를 로비에 투자했다. 기아를 비롯해 현대제철과 슈퍼널, 보스턴다이내믹스 로비를 합한 금액이다.
2021년 291만 달러에서 2022년 336만 달러, 2023년 323만 달러로 큰 변화 없이 유사한 수준을 유지 중인 것으로 분석된다.
한화그룹은 지난해 총 391만 달러를 로비에 썼다. 한화가 현대차 로비 금액을 앞지른 것은 작년이 처음인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LG그룹은 LG전자가 지난해 역대 최대인 90만 달러를 로비에 쓴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재계 주요그룹사와 비교해 금액은 상대적으로 적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