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초 바쁜 일정과 명절을 지나 한숨을 돌릴 수 있는 2월이 다가왔다. 본격적인 한 해 계획을 세우기 위해 지난해 소비 내용을 분석하는 경우가 많다. 일부 금융사에서 제공하는 연간 명세 서비스를 이용하면 도움이 된다.
현대카드는 2021년부터 회원의 지난 1년간의 신용카드 결제 데이터를 분석해 소비생활 전반에 대한 통찰을 제공하는 ‘연간명세서’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올해는 서비스 5주년을 맞아 회원이 지난 5년간 매해 결제한 총금액을 그래프로 요약한 5주년 리포트도 선보인다. ‘마이데이터’ 이용에 동의한 고객은 타 카드 이용 기록까지 확인할 수 있다.
현대카드 회원이 즐겨 찾는 외식 업종의 비중과 더불어 아멕스·코스트코·네이버페이 등 7개 현대카드 PLCC 포인트를 볼 수 있어 연간 총 결제 규모가 비슷한 회원들의 평균 적립 포인트 비교도 가능하다.
NH농협카드는 개인별 소비 내용 분석을 할 수 있는 ‘연간 리포트’ 서비스를 선보였다.
해당 서비스를 통해 △연간 결제현황 △연간 받은 혜택 △주 이용 가맹점 △최다 결제 요일 및 시간대 △온·오프라인 결제 비중 등을 포함해 고객별 연간 소비를 한 눈에 알아볼 수 있다. 소비 현황을 또래와 비교해볼 수 있는 ‘또래 고객 비교’ 기능도 제공된다.
한편 특정 직업군 맞춤 명세 서비스도 인기를 끌고 있다. 현대커머셜이 운영 중인 상용차 운전자 서비스 애플리케이션(앱) ‘고트럭’은 현대커머셜 금융상품 이용 고객이 매월 청구되는 결제금액을 확인할 수 있는 ‘앱 명세서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상용차주들은 해당 서비스를 통해 상환일정 등 금융정보에 쉽게 접근하고, 결제일 변경, 서류 발급, 중도 상환 등 금융 업무도 편리하게 처리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