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준 수원특례시장 (수원특례시)](https://img.etoday.co.kr/pto_db/2025/02/600/20250210174058_2135043_720_1080.jpg)
▲이재준 수원특례시장 (수원특례시)
행정안전부와 국민권익위원회는 행정기관 민원서비스 수준을 높이기 위해 매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를 진행 중이다.
민원서비스 종합평가는 전국 307개 기관을 대상으로 △민원 행정 전략과 체계 △민원 제도 운영 △국민신문고 민원 처리 △고충민원처리 △민원 만족도 등을 평가해 5개 등급(가~마)으로 분류하는 제도다.
시는 평균(84.5점)보다 12.2점 높은 96.7점을 받아 최우수 등급인 '가' 등급을 받았다. 특히 민원제도 운영, 민원 만족도 항목에서 높은 민원 서비스 역량을 인정받았다.
시 관계자는 "앞으로도 시민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더 혁신적이고 효율적인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수원시가 2023년 4월부터 시민들이 안고 있는 복합·고충 민원을 한 번에 처리해 전국적으로도 명성을 떨치고 있는 '새빛 민원실'에서는 2024년 말까지 2566건의 민원을 처리할 정도로 큰 실효를 거두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