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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명 중 7명은 구독 서비스를 이용 중이며, 가장 많이 성장한 구독 서비스는 '생성형 인공지능(AI)'으로 나타났다.
KB국민카드가 서울 및 경기·인천 지역에 거주하는 25∼54세 남녀 고객 800명을 대상으로 구독 서비스 주요 이용 유형, 결제 패턴, 연령대별 이용 현황 등을 분석한 결과 구독 서비스를 이용하는 응답자는 74%로 전체 평균 구독 개수는 월 5.8개였다.
이용하는 구독 서비스 중 67%(중복응답)는 영상 스트리밍 서비스로 조사됐다. 쇼핑·배달 멤버십은 61%, 음악 스트리밍은 40%, 전자책·만화 26%, 생활·건강 6%, 생성형 AI 5% 등이었다.
2024년 전년 대비 가장 성장한 구독 서비스는 299%로 '생성형 AI'였다. '생활·건강' 이용 건수 증감률은 59%, '쇼핑·배달 멤버십'은 34%, '뉴스·매거진' 32% 등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