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은보 한국거래소 이사장이 20일 이스탄불거래소를 방문해 코르크마즈 에르군(Korkmaz Ergun) 이스탄불거래소 CEO와 파생상품시장 협력강화 등을 포함하는 양해각서를 체결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코르크마즈 에르군 이스탄불거래소 CEO, 정은보 한국거래소 이사장 (사진=한국거래소)
한국거래소는 20일 튀르키예 이스탄불거래소(BIST)와 파생상품시장 협력 강화를 골자로 하는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2010년에 체결한 기존 MOU에 파생시장(일반상품시장 포함)을 추가 확대해 포괄적 협력체계를 강화하는 차원이다.
협력 목적은 양국 증권 및 파생시장 발전 촉진이며, 협력 분야는 △신상품 및 비즈니스 공동 개발 등 협력 △정보기술(IT) 인프라 개선 협력 △회원 영업환경 개선 공동 노력 △기타 정례미팅, 인력교류 등 협업이다.
BIST는 중동 지역에서 가장 풍부한 유동성의 파생시장을 운영하고 한국거래소와 시장구조 측면에서 유사성이 높다는 점에서 양 거래소 간 신규 협력사업 발굴 등을 통한 시너지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
정은보 한국거래소 이사장은 튀르키예 현지 MOU 체결식에서 “이번 MOU를 통해 아시아 및 중동 지역의 핵심거래소 중 하나인 KRX와 BIST 간의 파트너십이 강화되고, 특히 양 거래소가 강점을 보유한 파생시장에서의 비즈니스 기회가 확대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