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후판 반덤핑 관세, 대형 조선사 영향 제한적…중소는 타격

입력 2025-02-21 14: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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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 조선사 중국산 비중 20%…중소 조선사 50% 넘어
주요 조선사 보세창고 활용…반덤핑 영향 자유로운편

(사진=오픈AI 달리)
(사진=오픈AI 달리)

정부가 중국산 철강 후판에 최대 38%의 잠정 덤핑 방지 관세 부과를 결정하면서 산업별 명암이 갈리고 있다. 철강업계는 이를 반기는 분위기지만, 후판을 사용해 선박을 만드는 조선업에는 부담이 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반덤핑 관세 부과로 전체적인 철강 가격이 오르면 선박 원가 경쟁력이 약화할 수 있어서다. 그러나 이번 조치로 조선업이 받는 타격은 제한적일 것이라는 전망도 조심스럽게 제기된다.

21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산업통상자원부 무역위원회는 중국산 후판을 대상으로 잠정 덤핑 방지 관세 최대 38% 부과를 기획재정부 장관에 건의하기로 했다. 포스코, 현대제철, 동국제강 등 후판 생산 국내기업은 저가 수입물량 감소 효과로 점유율 확대가 기대된다.

조선업종은 선박 건조 비용을 좌우하는 요소 중 하나인 후판 가격이 상승하면서 수익성 개선이 더뎌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지만, 실제 조선업황에 미칠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 주요 조선사들은 중국산 후판을 일정 수준 보세창고를 통해 수입하고 있어 반덤핑 영향에서 비교적 자유로운 편이다. 또 국내 조선사들은 후판 사용량 대부분을 국내에서 도달 중이며 중국산 의존도도 높지 않은 것으로 파악된다. 대형 조선사들은 철강사들과 직접 협상으로 유통가격 대비 낮은 가격으로 구입하고 있고 장기적인 거래관계를 고려해 중국산을 제한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국내 후판 가격이 상승하더라도 조선사들이 국내 철강사들로부터 실제로 도입하는 가격에 반영되기까지 상당한 시간이 걸려 여유가 있다. 국내 대형 조선사들은 국내 철강사와 6개월 단위로 공급계약을 체결한다. 현재 한국 조선사들이 국내에서 조달하고 있는 후판 가격도 이미 중국산은 물론 국내 스팟 가격 대비로도 높은 수준이다.

다만 중소 조선사들은 반덤핑 관세 부과의 영향을 대형 조선사들에 비해 더 크게 받을 전망이다. 대형 조선사들의 중국산 비중은 약 20% 수준인데 반해 중국 조선사들은 50%가 넘는 곳들도 다수 존재한다. KB증권은 중소 조선사들의 수주잔고에서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Suezmax Tanker(수에즈 운하를 통과할 수 있는 크기의 유조선)의 경우 후판가격이 톤당 10만 원 상승시 영업이익률이 2%포인트(p) 하락할 것으로 예상했다.

정동익 KB증권 연구원은 "후판 등 강재가 선가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원유운반선(VLCC) 기준 23% 수준"이라며 "반덤핑 관세 부과로 후판가격만 톤당 10만 원 상승한다고 가정할 경우 VLCC는 2.6%p, 15K 컨테이너선은 1.5%p의 영업이익률 하락이 예상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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