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스크 시각] 온누리상품권 보급·확산 차질 없어야

입력 2025-02-25 1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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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남호

온누리상품권은 2009년 도입 이후 전통시장과 소상공인들의 활성화를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 소비자에게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소득 공제 혜택까지 줘 많은 이들에게 긍정적인 반응을 얻었다. 특히 전통시장과 소상공인의 거래를 촉진하며, 대형마트나 온라인 쇼핑몰과의 치열한 시장 경쟁 속에서 일정 부분 이들의 경쟁력을 높이는 역할을 맡아왔다. 전통시장을 포함한 소상공인의 매출 증대를 목표로 뒀던 만큼 여러 차례의 개편과 개선을 거쳤으며 발행 규모는 확대됐다.

그러나 최근 온누리상품권의 보급과 확산에 몇 가지 문제가 발생하면서 차질을 빚고 있다. 가장 큰 변화는 바로 통합 앱의 출시다. 정부는 기존 카드형 상품권과 모바일 상품권을 통합해 하나의 앱에서 관리하고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려 했다. 하지만 애초 계획했던 올해 1월 1일 통합 앱 서비스는 플랫폼 구축 미비와 시스템 안정성 등의 문제로 연기됐다. 그 결과 현재는 3월 출시를 앞두고 이달 28일까지 기존 카드형 및 모바일 온누리상품권의 모든 기능이 중단된 상태다.

이로 인해 온누리상품권을 이용하려는 소비자들에게 불편이 발생하는 건 불문가지다. 특히 앞서 설 명절 특수 기간 중 ‘온누리 Pay’ 앱의 ‘선물하기’ 기능이 중단되면서 소상공인과 소비자 모두 불만을 표출한 바 있다. 상품권이 제대로 운영되지 않는 상황에서 소상공인의 어려움은 더욱 가중됐다. 중소벤처기업부에 따르면 설 기간 온누리상품권은 1조267억 원 판매됐으나 실제 사용된 상품권은 5286억 원으로 절반에 그쳤다. 판매액 역시 직전 명절인 추석보다 20% 넘게 줄었다.

통합 앱의 출시 일정은 현재 3월 1일로 예정돼 있다. 정부는 이 시점에 맞춰 시스템을 정상화하고, 그동안 불편을 겪었던 사용자들에게 원활한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만약 통합 앱의 출시가 또다시 지연된다면 소비자들의 신뢰를 회복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이 소요될 수밖에 없다.

아울러 온누리상품권의 활성화에도 큰 걸림돌이 될 수 있다. 경기 침체 상황에서 소상공인들은 더욱 어려운 환경에 처해 있으며, 온누리상품권 활성화가 이를 극복할 수 있는 중요한 방안이 될 수 있다. 정부는 올해 온누리상품권의 발행 규모를 5조5000억 원으로 계획하고 있다. 예산 증액은 경기 침체 속에서 전통시장과 골목상권을 더욱 효과적으로 지원하겠다는 의지를 반영한 셈이다.

온누리상품권이 널리 활용되지 못하고 있다는 점도 풀어야 할 문제다. 국회예산정책처가 중기부에서 받은 자료에 따르면 사용되지 않은 미사용 온누리상품권이 약 9400억 원에 달한다고 한다. 온누리상품권 발행 규모는 커지는데 잠자는 상품권만 쌓이는 상황이어서 침체에 빠진 소상공인에게 정작 도움이 될 수 있겠냐는 지적도 나온다. 온누리상품권은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특별법’에 따라 전통시장이나 상점가, 상권활성화구역 안에 있는 가맹점만 사용 범위 안에 든다. 동네 음식점이라도 지방자치단체장 등이 지정하지 않으면 가맹점이 될 수 없다.

온누리상품권의 부정 유통을 차단하는 등의 노력도 계속돼야 한다. 온누리상품권을 악용하는 사례는 근절되지 않고 있다. 최근 중기부 조사에 따르면 고액 매출 가맹점의 약 3분의 1이 부정 유통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134곳의 부정 유통 가맹점이 적발되기도 했다. 부정 유통은 상품권의 본래 목적을 훼손하고, 이로 인해 시장에서의 신뢰도가 떨어질 수 있다. 정부와 관련 기관은 이러한 부정 활용 사례를 차단하기 위해 지속해서 관찰하고, 철저한 관리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온누리상품권은 전통시장과 소상공인을 돕는 중요한 정책 도구다. 경기침체로 소상공인의 어려움이 가중된 지금, 상품권 발행 목적의 극대화를 위해 정부의 역할이 중요한 시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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