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올해 상반기가 4개월 남짓 남았지만, 다가올 하반기에는 새 아파트의 분양가가 상승할 수밖에 없는 요인이 산적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부동산 전문가들은 지금, 늦어도 상반기에 내 집 마련과 투자에 나서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당장 올해 6월에는 제로에너지 건축물 인증이 민간아파트에도 본격 시행되기 때문이다. 실제 정부는 84㎡ 기준 공사비가 130만 원 정도 추가될 것으로 추산하는데, 업계에서는 현실적으로 2배 이상은 더 들 것이라고 보고 있다.
문제는 공사비 압박이 거세진 만큼 이 같은 흐름이 가속화될 수 있다는 점이다. 실제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적용된 건설공사 표준시장 단가가 지난해 평균 대비 3.9% 상승했다. 또 글로벌 달러 강세와 국내 정치 불확실성이 맞물려 1470원대를 넘어서는 등 고환율로 인해 건설 원자재 수입 부담이 커질 수 있다는 점도 우려되는 요소다.
한 부동산 전문가는 “올해 들어 새롭게 시행되는 정책적 이슈로 인해 분양가 상승 흐름이 지속될 것으로 보이자, 수요자와 투자자 사이에서 ‘오늘이 가장 싼 분양가’라는 인식이 확산하고 있는 상황”이라면서 “여기에 하반기 들어 집값 상승세가 본격화할 것이라는 ‘상저하고’ 전망도 잇따르고 있는 만큼 내 집 마련을 계획 중인 수요자, 투자자라면 지금 분양 중인 단지를 선점하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다”라고 말했다.
이 가운데 ‘힐스테이트 오산더클래스’가 현재 선착순 동호지정 계약을 진행 중이다.
현대엔지니어링이 짓는 ‘힐스테이트 오산더클래스’는 지금 비용 부담을 줄여주는 혜택을 통해 선점할 수 있는 새 아파트인 데다가, 분양 이후 높은 미래가치를 지금이라도 선점할 수 있다는 점에서 부동산 시장에서 가장 주목받는 아파트 중 하나로 평가받는다.
이는 공급되는 입지여건을 보면 이해가 가능하다. 단지는 지하철 1호선 병점역 인근에 들어선다. 병점역은 현재 지하철 1호선이 다니는 곳이지만, 머지않아 GTX-C노선(예정)과 동탄트램(예정)이 다니는 트리플 교통망을 형성하는 역으로 탈바꿈하게 된다.
향후 병점역에서 GTX-C노선(예정)을 이용하게 된다면, 삼성역까지 30분대로 이동할 수 있게 될 전망이며, 동탄-인덕원선(예정) 개통 시 병점역에서 동탄역까지 연결, 동탄 접근성도 개선된다. 여기에 1번 국도로 바로 연결되는 6차선 도로의 개통도 예정된 만큼 사통팔달의 교통도 손쉽게 누릴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현재 이 단지는 청약통장을 사용하지 않고 원하는 동, 호수를 골라 즉시 계약할 수 있는 선착순 동호지정 계약을 진행 중인 데다가, 계약금(1차) 500만 원 정액제에 계약금 5%로 비용 부담을 현저히 줄여주는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여기에 실거주 의무 기간이 없고 분양권 전매도 중도금 납입 전 전매가 가능하다는 이점이 있다.
해당 단지는 지하 2층~지상 23층, 12개 동, 총 970세대로 선호도가 높은 국민평형 위주로, 가족 구성원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선택이 가능한 다양한 타입으로 구성돼 있다. 커뮤니티 시설로는 피트니스센터, 실내골프연습장, 개인PT실 등의 운동시설과 어린이집, 다함께돌봄센터, 작은도서관, 티하우스, 경로당 등이 마련된다.
세대 내 시스템으로는 방범 및 제어 기능을 갖춘 홈네트워크 시스템과 AI 음성인식 주방TV, 일괄소등스위치, 지문인식 Push-Pull 디지털 도어락 등이 적용돼 스마트한 주거 생활도 누릴 수 있다. 또 지하 주차장에는 500만 화소급 전방위 카메라가 설치되며 LED 조명제어, 비상벨 연동, 스마트폰 주차위치 저장, 원패스 시스템 등도 제공된다.
도보권에는 양산초, 양산도서관이 자리 잡고 있으며, 인근에는 (가칭)양산1중학교가 신설될 예정(2027년 3월)이다. 명문고로 유명한 세마고, 병점고, 동탄국제고도 주변에 있다. 또 유앤아이센터, 아이드림센터 등이 가까이에 있어 교육환경 또한 양호하다. 입주민의 편의성 향상을 위해 셔틀버스도 제공될 예정이며, 단지 바로 옆에는 근린공원이 조성 예정으로 쾌적한 주거, 여가생활도 즐길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힐스테이트 오산더클래스’에 대한 더욱 자세한 분양 정보는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견본주택은 경기도 오산시 양산동 일원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