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경험 부족과 정책적 개선 필요성 증가

인종, 종교, 성별, 성적 취향, 연령, 장애 유무 등에 따른 차이를 존중하는 우리나라 국민의 문화다양성 인식 수준이 100점 만점에 50.8점으로 나타났다.
문화체육관광부가 27일 발표한 '2024년 문화다양성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우리 사회의 문화다양성 수준은 100점 만점 기준 50.8점으로 평가됐다. 국민의 27.3% 정도만 문화다양성에 대한 인식이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문화다양성이 향상될 경우 사회적 효과로는 △사회갈등 완화(26.9%) △문화예술 경쟁력 강화(21.8%) △사회구성원의 삶의 질 향상(20.3%) 등이 기대된다고 응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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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다양성 관련 교육을 받은 경험이 있는 국민은 평균 21.7%에 불과했다. 연령대별로는 15~19세가 68%로 가장 높았다. 연령이 증가할수록 교육 경험이 적어지는 경향을 보였다.
교육 내용으로는 인권(56.8%)이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는 △장애인식 개선(55.5%) △문화다양성(43.8%) △다문화 수용성(24.2%) 등의 순으로 조사됐다. 가장 중요한 정책으로는 교육 및 인식 제고(30.1%)가 가장 필요하다고 꼽았다. △법과 제도 정비(22.8%) △문화다양성 프로그램 및 행사 확대(20.8%)가 그 뒤를 이었다.
국민의 16.8%는 국적이 다른 사람과 교류한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교류 대상은 외국인 근로자(44.8%)가 가장 많았다. 그 뒤를 △결혼 이주민(25.5%) △유학생(24.9%) △중국(조선족) 동포(15.1%)가 이었다.
타인과 자신의 차이에 대한 수용도에서는 △다른 세대의 가치관・생활방식(76.2%) △다른 인종 외국인과의 결혼(62.9%) △특정 지역 출신(59.3%) △전통적 남녀 역할분담을 하지 않는 것(48.0%) △장애인과 일하는 것(46.7%)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문화예술 콘텐츠의 다양성과 관련해서는 순수예술과 대중문화 모두 국내 콘텐츠보다 해외 콘텐츠를 접한 경험이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분야별 경험 비율(국내/해외)은 △음악(49.8% > 39.7%) △문학(45.3% > 43.9%) △미술(43.1% 동일) △영화(92.6% > 88.7%) △대중음악(72.1% > 56.0%) △만화‧애니메이션‧웹툰(30.2% > 28.7%)으로 조사됐다.
우리나라 국민의 54%는 미디어를 통해 특정 문화나 집단에 대한 편견 등을 경험했다고 답했다. 주로 경험한 분야는 △다른 세대의 가치관과 생활방식(56.6%) △다른 종교(45.5%) △다른 인종(44.2%) △특정지역 희화화(43.6%) 순인 것으로 나타났다.
미디어를 통한 콘텐츠 이용의 다양성을 제약하는 요인으로는 △주류문화에 집중된 미디어 콘텐츠 생산(22.2%) △대형 미디어 기업의 시장 장악(18.0%) △특정 문화에 대한 고정관념이나 편견이 반영된 콘텐츠 생산(13.0%) △알고리즘 기반의 편향적 콘텐츠 소비(11.2%) 등의 순으로 조사됐다.
문체부 이정우 문화예술정책실장은 "이번 조사는 우리나라 국민의 문화다양성 인식 및 태도를 파악한 통계를 생산하고 시계열 분석을 통해 문화다양성 정책의 방향을 설정하는 데 중요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보인다"라며 "앞으로 문화다양성 인식과 수준이 높아질 수 있도록 문화다양성 정책을 세심히 추진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