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근 소비심리 위축과 고물가·고금리로 인해 내수부진이 장기화되는 가운데, 유통업계 대표들이 한자리에 모여 내수 진작을 위한 해법을 모색하고자 머리를 맞댔다.
대한상공회의소는 5일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소비 활성화를 위한 유통업계 성공전략’을 주제로 제39차 대한상의 유통위원회를 개최하고 내수회복을 위한 유통업계의 역할과 대응전략을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는 정준호 대한상의 유통위원장과 박일준 대한상의 상근부회장을 비롯해 박진선 샘표식품 대표, 이제훈 유한킴벌리 대표, 이종호 알파 등 주요 기업 대표 40여 명이 참석했다.
이날 강연을 맡은 김병규 연세대 교수는 “불황기에는 브랜드의 충성고객층을 확보하는 것이 핵심”이라며 ‘팬 브랜드(Fan Brand)’ 전략을 강조했다. 김 교수는 “모든 소비자를 겨냥하는 마케팅보다는 특정 집단의 열렬한 지지를 얻는 것이 중요하다”며 “1% 고객의 마음을 얻으면 99%의 고객의 마음을 얻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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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애플, 테슬라, 스타벅스 같은 성공한 브랜드들은 소수의 핵심 고객층을 겨냥한 마케팅 전략을 펼쳤다”며 “이 브랜드들은 사회적으로 선망받는 특정 집단이 주로 사용하는 브랜드라는 인식이 만들어진 뒤 대중에게 빠르게 확산했다는 공통점이 있다”고 조언했다.
김 교수는 유통 기업들에 브랜드의 강한 ‘시각적 상징’(Visual Symbol)구축이 필수적이라는 점도 강조했다.
그는 “유럽 기업들은 브랜드를 만들 때 강렬한 시각적 요소를 먼저 설계하는 반면, 한국 기업들은 브랜드 이름에만 집중하는 경향이 있다”며 “소비자가 브랜드를 한눈에 인식할 수 있도록 로고, 색상, 디자인 요소를 전략적으로 활용해야 한다”고 했다.
이어 “선망성 브랜드로 지속하기 위해서는 글자보다는 집단의 표식으로 사용되는 그림 형태의 로고가 효과적”이라면서 “나이키, 애플, 스타벅스 같은 성공한 브랜드들은 모두 로고가 그림 형태”라고 말했다.
장근무 대한상의 유통물류진흥원장은 “고금리와 물가 상승으로 소비가 위축되는 상황에서 한국 기업들은 장기적인 브랜드 가치 구축에는 다소 미흡한 점이 있다”며 “단기적인 마케팅 중심에서 장기적인 브랜딩 중심으로 전환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