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메리츠증권은 NAVER(네이버)가 새롭게 출시하는 쇼핑앱 ‘네이버 플러스 스토어’ 출시와 신규 쇼핑 수수료 정책으로 하반기 관련 매출이 1350억 원 늘것이라고 전망했다.
이효진 메리츠증권 연구원은 6일 이같은 이유로 네이버의 투자의견 '매수', 목표주가를 기존 26만 원에서 30만 원으로 상향했다. 전날 종가는 20만7500원이다.
이 연구원은 “네이버는 오는 12일 AI 기반 별도 쇼핑앱인 ‘네이버 플러스 스토어’를 공식 출시하며 17일부터는 쇼핑앱 마케팅에 착수할 예정”이라며 “투자자들의 이목을 끈 건 이와 함께 발표된 신규 수수료 정책”이라고 밝혔다.
그는 “핵심적인 변화는 스마트스토어 내 非브랜드 스토어 수수료가 1% 인상된다는 점인데 셀러들은 댓가로 2%의 수수료가 부과되었던 브랜드패키지솔루션 혜택을 추가과금 없이 이용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 연구원은 “해당 서비스가 네이버에 부과하는 가장 직접적 비용은 클라우드 이용료(AI 관련)다. 수수료는 오는 6월부터 적용될 예정”이라며 “하반기 이에 따른 매출 증대 효과는 1350억 원으로 추정되고, 연간 반영되는 2026년 연결 매출 성장률은 신규 서비스로 인해 1%p 상승할 전망"이라고 분석했다.
그는 “다만 올해 이중 절반 이상을 마케팅 및 소비자 효용 증대(무료배송/반품)에 활용할 것으로 예상돼 온전한 이익 효과는 2026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부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