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연가스 연 278만 톤 사용 줄여
5만2000㎞ 도시가스 배관 사용으로 수소 배관 구축 비용 줄여

한국가스공사가 도시가스에 수소를 섞어 연간 766만 톤의 이산화탄소 감축에 나서는 등 수소사업 내실화로 대한민국의 수소 생태계 전환에 앞장선다.
가스공사는 정부 온실가스 감축 정책을 뒷받침하고 친환경 에너지 전환 흐름에 대응하기 위해 지난해 말 수소 로드맵을 마련하는 등 수소사업을 질적으로 내실화해 단계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6일 밝혔다.
수소는 탄소중립과 에너지전환을 위한 필수 에너지로 2050년 예상 수요가 2억5000만 톤에 달할 것으로 예측, 차세대 친환경 에너지원으로 부상했다. 세계 각국 정부와 에너지 기업들은 수소사업에 너도나도 뛰어들었다.
그러나, 기술 미성숙으로 상용화·대형화가 이뤄지기 위해서는 상당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수소사업에 투자 중인 기업의 상당수가 투자 보류를 결정했으며, 최종 투자 결정(FID) 단계에 돌입한 저탄소 수소 프로젝트는 매우 적은 것이 현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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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에 가스공사는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수소 생태계 강화를 위해 실현 가능한 방법을 고민, 수소 혼입 실증을 추진하고 있다.
가스공사 관계자는 "수소를 주요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는 수소경제 실현을 앞당기기 위해 대량의 수소를 수요처에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는 기반 마련이 필수"라며 "도시가스 공급 배관에 수소를 도시가스와 혼입해 공급하는 수소 혼입을 통해 이를 해결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수소 혼입이 얻는 효과는 기대 이상이다.
먼저 수소를 혼입하는 만큼 도시가스 사용량을 줄여 온실가스 발생량을 줄일 수 있다.
우리나라의 연간 천연가스 사용량은 약 4000만 톤 이상으로 수소를 20vol% 혼입 시 연 278만 톤의 천연가스 사용량이 줄어 연 766만 톤의 이산화탄소를 감축할 수 있다. 이는 정부의 온실가스 감축 목표량의 2.63%에 해당한다.
또한 수소혼입은 수소 전용 배관망이 갖춰지기 전에 수소경제를 활성화할 수 있는 전국적이면서 효율적인 수소 공급 방안으로 꼽힌다.
우리나라의 도시가스 보급률은 84%로 전국에 이미 구축된 5만2000㎞의 도·소매 천연가스 배관을 활용하면 수소 전용 배관 구축하는 데 드는 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가정용, 발전용 등 도시가스를 사용하는 대규모 장거리 수요처에 원활한 수소 공급도 가능하다.
이에 미국과 영국, 독일 등 해외에서도 도시가스 수소혼입 추진을 위한 안전성 검증을 활발히 추진하고 있다. 특히 유럽연합(EU)은 기존 천연가스 배관을 활용한 수소 혼입을 적극적으로 추진 중으로 올해부터 천연가스 배관에 수소 혼입 공급을 의무화하는 법안을 통과시켜 수소경제를 앞당기기 위한 본격적인 준비를 갖췄다.
우리 역시 2026년까지 도시가스 배관에 수소 20%를 혼입하는 제도 마련을 위해 '도시가스 수소 혼입 실증 추진단'을 발족, 한국가스안전공사는 중·저압, 가스공사는 고압 부분의 실증을 담당하고 있다.
특히 가스공사는 평택 액화천연가스(LNG) 생산기지 유휴부지에 국내 최초로 '수소혼입 시험시설'을 구축해 지난해 7월부터 본격적인 수소 혼입 안전성 검증에 들어갔다.
이 시설은 국내 천연가스 공급 인프라와 유사한 조건의 가스순환 공정이 구현돼 다종의 배관과 설비를 효율적으로 시험할 수 있다.
가스공사는 시험시설을 통해 천연가스 주배관 공급시설에 사용되는 배관류 등 공급설비 7종을 대상으로 가스누설 유무, 재료 결함, 진동 및 작동상태 등 30여 개 항목을 평가할 계획이다.
가스공사 관계자는 "자체 구축한 시험시설의 지적 재산권 확보를 위해 다수의 특허를 출원했다"라며 "면밀하고 체계적인 수소혼입 검증을 통해 안전한 수소공급 사회 구현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정부의 친환경 지속성장 정책에 부응하고, 대한민국의 수소 생태계 전환에 앞장서기 위해 앞으로도 선도적인 노력을 수행하겠다"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