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컨설턴트 직접 방문…보험금 청구 기업 어려움 경감 기대

중소기업에게는 어렵게만 느껴지는 무역보험 보험금 신청을 전문가가 직접 기업을 찾아가 알기 쉽게 알려주는 서비스가 시작된다.
한국무역보험공사는 보험금 청구 관련 준비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는 수출중소기업을 위해 이달부터 '보상도우미' 컨설팅 서비스를 개시했다고 8일 밝혔다.
이 서비스는 무보가 2018년부터 운영 중인 수출중소기업 맞춤형 무료 컨설팅사업인 'Trade-Sure 컨설팅'의 범위를 확장한 것으로, 전문 인력과 서류 관리 시스템 부재로 보험금 지급 절차에 대한 이해와 서류 준비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을 돕기 위해 마련됐다.
'보상도우미'는 무역보험 관련 풍부한 지식과 경험을 보유한 전문컨설턴트가 기업에 직접 방문해 보상절차를 설명하고 필요서류 준비를 돕는 서비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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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대외 여건 악화로 수출기업이 해외 수입자로부터 대금을 회수하기 어려워지는 등 유동성 부족이 우려되는 가운데, 컨설턴트가 1:1 방문을 통해 서류 준비와 절차에 대한 이해를 도와 보험금 청구 관련 중소기업의 시간과 노력을 줄여줄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Trade-Sure 컨설팅'은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금융(무역보험) △수출입실무 △법무 △회계·세무 △인사·노무 △ESG 등 6개 분야에 대해 1:1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최근 3년간 신청이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로 지난해에만 670여 건의 컨설팅이 이뤄지는 등 중소기업 수출 경쟁력 강화에 큰 보탬이 되고 있다.
상담을 희망하는 기업은 무보 컨설팅 홈페이지(tradesure.ksure.or.kr) 또는 고객센터(1588-3884)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장영진 무보 사장은 "이제 막 수출을 시작하는 초보 기업의 경우 수입자 대금 미결제 시 무보에 보험금을 신청하는 보상 절차에 익숙하지 않은 점을 고려해 기존 컨설팅 서비스를 확대 개편하게 됐다"라며 "앞으로도 우리 기업이 더욱 쉽고 간편하게 공사의 제도와 상품을 이용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시스템을 개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