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차원 보호 대책 촉구 목소리 커져
홈플러스 "소상공인 우선 상환할 것"

홈플러스가 기업회생절차(법정관리)에 들어가면서 소상공인을 중심으로 여진이 계속되고 있다. 제조사 납품 대금 지연 문제는 다소 해소된 반면 일부 임대매장(테넌트)의 대금 지연은 이어지고 있다.
12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홈플러스는 제조 협력사와의 거래 정상화에 힘쓰고 있지만 일부 임대매장 점주들이 1월분 대금을 정산받지 못했다고 밝혀 논란이 커지고 있다. 현재 홈플러스에는 대기업 및 개별 중소 브랜드 매장 등 8000여개 업체가 임대 또는 숍인숍 형태로 입점해 있다. 이들은 크게 ‘임대갑’과 ‘임대을’ 방식으로 홈플러스와 계약했다. 임대갑은 홈플러스 매장을 빌리되 자체 계산기기(포스)를 쓰고 매출과 상관없이 정해진 임차료를 지급하는 방식이다. 임대을은 홈플러스 포스를 사용하고 매월 임차료 등을 제외한 매출을 홈플러스로부터 정산받는다. 홈플러스 등 대형마트에선 임대을 비중이 현저히 높다.
롯데리아, CJ올리브영, 배스킨라빈스, 던킨 등 대기업 브랜드 매장은 대부분 임대갑 계약인 것으로 확인됐다. 한 대기업 브랜드 관계자는 “자체 포스를 쓰고 있어서 현재 홈플러스 대금 정산 지연 사태와 무관하다”며 “만일을 대비해 가맹점과 지속 소통하며 사태를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문제는 개별 중소매장 점주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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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는 개별 중소매장 점주들이다. 이들은 대부분 임대을 계약을 맺어 홈플러스 정산 지연을 피부로 느끼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을지로위원회에 따르면 경기도 내 한 홈플러스 임대매장 점주가 아직 못 받은 1월분 미정산 금액은 7600만 원에 달한다. 일부 점주들은 긴급 대출과 현금서비스 등으로 겨우 버티고 있다. 익명을 요구한 점주 A씨는 “1월분 미정산 금액 때문에 적금을 깨고 대출까지 받았다. 돈을 빌릴 수 없어 휴무 중인 점주들도 있다”고 상황을 알렸다.
이런 상황이 계속 발생할 경우, 소상공인 보호 차원에서 정부가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가 거세다. 이성원 한국중소상인자영업자총연합회 사무총장은 “대금 정산이 마무리 되지 않은 상태에서 계속 영업을 해야 하는 임대매장 점주들의 피해가 커지면서 당분간 개별 포스를 쓰게 해달라는 요구가 많다”며 “국회와 정부가 나서서 홈플러스의 정산기간 단축과 정산금 보호 등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현행 대규모유통업법에 따른 대금 정산 기간은 40~60일인데, 이 사무총장은 이 기간을 1주일 이내로 단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처럼 테넌트 점주들의 불안감이 높아지고 있지만, 홈플러스 측은 그저 걱정 말라는 입장이다. 홈플러스 관계자는 “소상공인과 영세사업자들의 상거래 채권이 우선 순위”라며 “약 1000개 테넌트를 포함해 모든 상거래 채권을 차례대로 지속 상환 중이며 이번 주 세부 지급계획을 수립해 임대점주들과 소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