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플러스가 신용등급 하락을 알고도 채권 발행을 강행했다는 의혹에 대해 해명했다. 홈플러스는 기업회생 신청의 결정적 계기가 된 신용평가 등급 하락을 공시 시점인 2월 28일보다 앞선 같은 달 25일에 인지하고 있었고, 이를 알고도 25일 채권 발행을 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홈플러스는 13일 보도자료를 통해 "2월 25일 오후 4시경 신용평가사 한 곳의 실무담당자로부터 당사 예상과는 다르게 신용등급이 한 등급 하락하게 될 것 같다는 예비평정 결과를 전달받고 재심의 신청의사가 있는지 확인 요청을 받았다"며 "그러나 당사의 재심의 요청에도 27일 오후 늦게 신용평가사로부터 신용등급이 한 등급 하락했다는 최종 신용평가 결과를 통보받았다"고 밝혔다.
이후 신용등급 하락으로 단기자금 운영에 지장이 생길 것을 우려, 2월 27일 오후 5시께 신영증권 담당자와 향후에도 매입채무유동화 발행이 가능한지 규모는 어느 정도인지 협의했다고 주장했다.
홈플러스는 "2월 25일에 발행한 매입채무유동화는 신용평가사로부터 예비평정 결과를 전달받은 25일 하루 전인 24일 카드사와 약정 및 승인이 모두 완료됐고, 이에 따라 25일 카드사가 대금을 지급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24일 승인이 완료된 건으로 25일 오후 신용평가 예비평정 결과를 통보받기 전에 이뤄졌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