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부터 금융·고용·복지 직원이 상호 분야 교육
지난해 복합지원 이용자 7만 명…정책 체감도↑

금융당국이 복합지원 서비스 내실화를 위해 상담직원 역량을 키우는 데 집중한다. 다음 달부터 금융·고용·복지 상담직원이 각자 소관 분야에 대해 상호 집중 교육을 시행한다. 더 빠르고, 정확한 상담을 가능케 하는 공공마이데이터 활용 맞춤형 연계 체계는 하반기 도입한다.
금융위원회는 13일 열린 '복합지원 추진단 제4차 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복합지원 현장 운영 내실화 방안을 발표했다. 상담직원의 역량을 강화해 복합지원 서비스의 정책 체감도를 높인다는 취지다.
우선 업무를 효율화해 복합지원 상담직원의 업무 부담을 낮춘다. 올 2분기부터 부산, 광주에서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의 직원이 직접 지방자치단체에 찾아가 금융상담을 제공하는 '찾아가는 복합지원' 사업을 시작한다. 서금센터 직원이 지자체 기관을 직접 방문해 복지 상담직원에게 금융 제도를 설명해주는 '집중 현장 교육'도 시범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공공마이데이터 활용 맞춤형 상담 도입 시기는 7월로 앞당긴다. 이른 시일 내 상담직원이 정확한 정보를 토대로 고객에게 필요한 복합지원을 제공하기 위함이다. 공공마이데이터 활용 맞춤형 상담은 제공 동의한 고객의 마이데이터를 토대로 연계 가능한 고용 복지 서비스 후보군을 자동 생성해 알려주는 방식으로 금융위가 올 4분기에 도입하기로 한 바 있다. 방문자 진술에만 근거해 이뤄지는 기존 고용-복지 연계 방식은 시간이 걸리고, 정확도도 떨어지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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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달부터는 금융·고용·복지 상담 기관(센터)의 직원들이 타 기관을 방문해 본인 담당 분야를 설명해주는 '집중 현장 교육'도 진행한다. 전국 고용복지플러스센터 102개와 서금센터 50개에 대해서는 올해 2분기 내로 교육을 마친다. 복지 담당 기관인 지자체 대상 교육은 올 3분기부터 진행한다. 서금센터 직원은 상담 직무 배치 전 복합지원 전문가 교육을 의무적으로 수강하게 된다.
금융당국은 모범사례 전파 및 포상을 통해 상담직원의 사기도 북돋을 방침이다. 우수사례집·영상을 만들고 연중·연말에 우수사례자에게 복지 혜택을 제공하거나 시상해 상담직원이 업무를 적극적으로 수행할 유인을 만든다.
금융당국은 서민금융진흥원, 신용회복위원회 내 '복합지원 현장 고도화 추진 태스크포스(TF)'를 설치해 복합지원 내실화 방안 이행상황을 관리한다.
김병환 금융위원장은 이날 회의에서 "복합지원이 현장에서 내실 있게 제공될 수 있도록 관계기관의 적극적인 협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손필훈 고용노동부 고용서비스정책관은 "국민의 시각에서 물 흐르듯 끊김 없는 복합지원을 제공할 수 있도록 원팀(one-team)으로 함께하겠다"고 밝혔다. 이재연 서민금융진흥원장은 "상담직원들이 현장에서 복합지원 업무를 충실히 수행하도록 교육 및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 복합지원을 받은 사람은 총 7만8000여 명이다. 복합지원을 통해 금융-고용-복지 연계 서비스를 이용한 사람의 고금리 대부 잔액 감소율은 11.4%로, 복합지원을 이용하지 않고 금융지원만 받은 사람(-10.9%)보다 컸다. 3회 이상 연체자 비중도 복합지원 이용자가 2.8%로 금융지원만 받은 사람(8.0%)을 밑돈 것으로 집계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