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 지사는 이날 오후 입장문을 통해 "이례적이고 비정상적인 변경의 핵심에는 노선 종점부에 자리 잡은 김건희 일가의 땅이 있었다. 그러나 이번 감사는 특혜 의혹의 사실 여부와 이를 가능하게 한 윗선과 몸통에 대해서는 전혀 밝혀내지 못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그나마 밝혀진 것은 원안보다 변경안이 더 낫다는 정부의 주장이 거짓임이 드러난 것"이라며 "편익 산정, 경제적 타당성 분석을 제대로 하지 않은 채 노선 변경을 추진했다는 것이 감사를 통해 밝혀졌다. 그동안의 정부 주장을 완전히 뒤집는 것"이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서울~양평 고속도로는 원안대로 신속하게 재추진할 것과 양평군민, 경기도민에 대한 정부 차원의 공식 사과를 요구했다.
김 지사는 "이제는 감사가 아니라 수사가 필요하다"며 "'왜', '누가', '어떻게 해서' 이런 일이 발생했는지가 핵심이다. 윗선과 몸통에 대한 실체적 진실을 명명백백히 밝혀내야 한다. 경기도 차원의 고발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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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국토부가 11일 공개한 '서울∼양평 타당성조사 용역 관련 특정감사 처분 요구서'에 따르면 국토부 감사관은 공무원 7명에 대한 징계(5명), 주의(1명), 경고(1명) 처분을 권고했다. 타당성조사 용역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자료를 고의로 누락하거나 용역사가 제대로 업무를 마쳤는지 확인하지 않고 18억6000만 원에 달하는 대금을 지급한 사실이 감사 결과 드러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