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주연 홈플러스 사장이 “전날(13일)까지 상거래 채권 중 3400억 원을 상환 완료했고 대기업과 일부 브랜드 점주를 제외한 대부분의 영세업자 채권은 곧 지급 완료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조 사장은 14일 서울 강서구 홈플러스 본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 참석해 “이번 회생절차로 인해 불편을 겪고 계신 협력사, 입점주, 채권자 등 모든 분께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조 사장은 “13일 기준 현금시재가 약 1600억 원이며 영업을 통해 매일 현금이 유입되고 있는 점을 고려했을 때 잔여 상거래채권 지급도 문제가 없다”며 “상거래채권은 순차적으로 지급해 드리고 있으며 다소 시간이 걸리더라도 모두 지급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이어 그는 “회생절차 개시 이후 혹시 영업에 지장이 있지나 않을까 하는 우려와 달리 영업부분에서도 긍정적인 실적 지표를 보이고 있다”며 “회생절차가 개시된 3월 4일 이후 한 주간 동안의 매출은 역대 최고 실적을 달성했던 작년 동기 대비 13.4%나 증가했으며, 객수도 5% 증가하는 등 좋은 성과를 보이고 있다”고 자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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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 사장은 “현실적으로 모든 채권을 일시에 지급해 드리기는 어려움에 따라 소상공인과 영세업자 분들의 채권을 우선순위로 해 순차적으로 지급 중에 있다”며 “이 부분에 대해 대기업 협력사의 양해가 꼭 필요하다며 대기업 협력사들이 조금만 양보해 준다면 분할상환 일정에 따라 반드시 모든 채권을 상환하겠다”고 밝혔다.
끝으로 그는 “당초 협력사, 임대주 그리고 직원들의 피해를 막기 위해 회생 절차를 신청했던 만큼 긴급 자금 대출을 받는 경우 그 이자도 지급하는 등 회사가 할 수 있는 모든 부분에 대해 책임을 다함으로써 어떠한 분도 피해를 입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홈플러스는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6월 3일 법원에 회생계획안을 제출할 계획을 밝혔다.
정원휘 준법경영본부장은 “회생계획안에는 이해관계인의 권리조정, 변제방법, 채무자 변화의 조치 등이 담길 것”이라면서 “회생계획안이 가결되면 법원은 인가하는 결정을 내리고 인가 결정으로 확정된 회생계획은 저희 회사가 업무를 수행해야할 헌법 같은 것이다. 회생계획 잘 수행하면 종결을 맞게 될 것”이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