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금융감독원이 2027년까지 업무 프로세스를 디지털화하고 데이터 기반 감독체계를 구축하는 등 디지털 전환을 추진한다.
금감원은 17일 오후 전 임직원이 참석한 가운데 ‘금융감독 디지털 전환 선포식’을 개최했다. 이날 선포식은 본격적인 사업 추진에 앞서 디지털 전환의 시작을 알리고, 금융감독의 미래 비전 및 가치를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금감원은 올해부터 2027년까지 ‘디지털로 실현하는 금융감독의 미래’를 비전으로 △데이터 기반 감독체계 구축 △금융감독 업무프로세스 디지털화 △스마트 워크플레이스 구축 △금융감독 정보 접근성 확대 등 4대 부문에서 15개의 세부 추진과제로 구성된 디지털 전환을 추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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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기반 감독체계 구축과 관련해서는 원천 데이터 수준의 데이터를 수집·분석하는 시스템을 구축해 데이터 중심의 사전 예방적 금융감독 체계를 수립할 계획이다. 또한, 인공지능(AI) 기술을 불공정 혐의 거래 적출에 적용하는 등 ‘섭테크’ 대응체계도 구축한다. 이를 통해 금융시장의 안정성과 건전성을 강화하고, 금융회사의 자료제출 부담도 덜어 줄 것으로 기대된다.
금융감독업무 프로세스 디지털화의 일환으로는 민원·분쟁 및 인허가 등 민원처리 프로세스가 전면 재설계 된다. 이를 통해 유형별 집중 처리 체계 등을 도입하고, 생성형 AI 활용도 확대하는 등 금융회사와 금융소비자의 편익을 높일 방침이다.
또한, 업무용 태블릿 PC와 무선 네트워크 등 디지털 도구와 인프라를 단계적으로 도입하고, 클라우드 기반 다자간 협업시스템과 지적 자산 공유 체계를 신설하는 등 스마트 워크플레이스를 구축해 시공간에 제약이 없는 디지털 중심의 효율적·유연한 사무환경을 조성한다.
이에 더해 금감원은 기존 대외 공시가 활용에 제한이 있고, 금융위원회 등과의 정보 공유·연계가 미흡했던 점을 개선하고자 대외 공시 범위를 확대하고, 정보 제공방식을 개선한다. 금감원 홈페이지도 전면 개편해 대국민 서비스를 고도화하는 한편, 금융위와 검사·제재 정보, 인허가 서류 및 주요 통계 등을 공유할 수 있도록 금융위와 금감원의 시스템 간 연계도 추진한다.
이를 통해 금감원은 금융감독 업무의 효율성과 생산성이 개선되는 한편, 금융회사와 금융소비자 등 감독 서비스 이용자도 혜택을 누릴 것으로 기대된다. 지난해 컨설팅 결과에 따르면 이러한 업무 효율성 증가와 금융회사 부담 감소 등에 따라 연간 184억9000만 원의 정략적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추정된다.
이복현 금감원장은 “인력에 의존하는 방식으로는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리스크 파악 및 대응에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며 “기존의 틀에서 벗어나 디지털 기반으로 문제를 해결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성공적인 디지털 전환을 위해서는 디지털 친화적인 조직문화가 필요하다”며 “미래 금융감독의 초석을 다진다는 사명감으로 임직원 여러분이 디지털 전환에 동참해 달라”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