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TT 공습에 흔들리는 유료방송…“콘텐츠 사용료 기준 손봐야”

입력 2025-03-17 15: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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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방송학회, '유료방송 콘텐츠 대가산정' 세미나 개최
위기의 유료방송…홈쇼핑 송출 중단·수수료 감면 압박
OTT 확산에 홀드백 사라진 방송 콘텐츠…경쟁력 흔들
유료방송 업계 “콘텐츠 사용료에 매출 연동해 산정해야”

넷플릭스·디즈니플러스 등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와 유튜브 등 스트리밍 플랫폼의 영향으로 방송 업황이 악화되면서, 유료방송 업계는 콘텐츠 대가 산정 기준 조정을 요구하고 있다. 이때 대가는 종합유선방송사업자(SO)가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 등에 부여하는 콘텐츠 사용료를 의미한다. 특히 업계 전문가들은 방송 매출 증감에 따라 콘텐츠 사용료를 산정하는 방식을 제안했다.

한국방송학회는 17일 서울시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유료방송 콘텐츠 대가산정’ 세미나를 열었다. 정재민 한국방송학회 부회장은 “미디어 환경 변화로 콘텐츠 거래 대가를 둘러싼 분쟁이 증가하고 있다. 사업자 간 갈등이 증가하는 근본적인 이유는 방송산업의 구조적 변화와 이로 인한 재원 구조의 약화에 있다”며 “특히 OTT 사업자의 성장과 전통 방송사업자의 위기 속 콘텐츠와 플랫폼을 둘렀나 이해관계가 충돌하며 갈등이 지속하고 있다”고 말했다.

현재 유료방송사업자는 홈쇼핑 사업자에게서 받는 송출 수수료를 주요 수익원으로 삼고 있으나, 홈쇼핑 사업자의 송출 중단 및 수수료 감면 요구 등으로 실적이 줄어드는 실정이다. 곽정호 호서대 빅데이터AI학과 교수는 “방송 시장의 환경 변화로, SO 방송사업 부문 영업이익이 적자가 돼 콘텐츠 대가 등 기존 방송사업 비용 부담의 한계 상황을 직면하고 있다”며 “SO 사업자의 방송 부문 영업이익률을 1%에 불과하며, 위성방송사업자는 영업이익 적자 전환했다. SO 사업자 일부는 전체 사업 기준으로도 적자 전환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방송 콘텐츠의 OTT 중복 공급도 유료방송 가입자 이탈을 가속하고 있다. 황용석 건국대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교수와 김헌 한양대 에리카캠퍼스 정보사회미디어학과 교수가 발표한 ‘방송채널사업자의 멀티플랫폼 유통 실태 연구’에 따르면, 지난해 8월부터 12월까지 1455개 방송 프로그램의 43.71%가 OTT 플랫폼에 중복으로 공급됐다. 기존 콘텐츠가 OTT 플랫폼에 전달되기까지 일정 기간 시간 차이를 두던 ‘홀드백’도 적용되지 않고 있었다. 또한, 전체 프로그램 중 약 90%가 방영 당일 또는 1~2일 내 OTT에서 제공됐다. 김 교수는 “실시간 방송 프로그램의 OTT 공급이 지속적으로 확대된다면, 유료방송 가입자의 이탈(코드커팅)을 가속하는 요인이 될 것”이라며 “방송채널사업자의 멀티호밍 방식과 규모에 따른 콘텐츠 대가의 산정 계산 식의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했다.

▲'최근 3년간 반기별 가입자 수 및 전기 대비 증감률 비교' 자료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최근 3년간 반기별 가입자 수 및 전기 대비 증감률 비교' 자료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이에 유료방송 업계는 ‘콘텐츠 대가 산정 기준’을 합리적으로 조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곽 교수는 합리적 대가 산정의 기준이 없어 사업자 간 협상에만 의존하는 현행 방식의 불확실성을 지적했다. 그는 “급변하는 미디어 환경에서 현행 협상 방식의 콘텐츠 사용료 정산 방식은 협상력 차이 미반영 등 여러 한계점을 드러낸다”며 “유료방송과 콘텐츠사업자의 선순환적 동반성장이 가능한 구조를 형성하기 위해 새로운 콘텐츠사용료 산정 방안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기본채널 수신료에 홈쇼핑송출수수료를 더한 매출액의 증감을 연동하는 방식을 새로운 대가 산정 방안으로 제시했다. 다만, 채널별 사용료가 급변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연동 이행기를 추가로 제안했다. 곽 교수는 “유료방송과 OTT 간 경쟁이 격화됨에 따라 시장구조 변화에 대응할 수 있도록 상호 간 공정경쟁이 가능한 제도적 여건을 조성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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