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CD 시장 장악한 중국에 자리 내줘
"iLEDㆍ마이크로LED 집중 육성"

한국은 글로벌 디스플레이 시장에서 압도적 1위였다. 하지만 2021년부터 패널의 상당부분을 차지한 액정표시장치(LCD) 시장을 장악한 중국에 자리를 넘겨줬다. 가격 경쟁력으로 밀고 들어왔지만 기술난이도가 높은 차세대 디스플레이인 유기발광다이오드(OLED)부문에선 여전히 한국이 우위를 차지하고 있다.
하지만 이 자리도 최근 들어서는 위태롭다. 대규모 정부 지원을 등에 업은 중국과 달리 한국은 반도체에 정책적으로 밀린 탓이다. 차세대 기술 개발을 위해 생태계를 구축하고 힘을 보태야 한다는 주장에 힘이 실린다.
17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최근 국내 디스플레이업체들이 기술 개발에 주력하는 것은 무기발광 디스플레이(iLED)와 마이크로LED 등 차세대 디스플레이다.
시장조사 전문업체 옴디아 조사 결과 마이크로LED 디스플레이 패널 출하량은 올해 20만 대에서 2030년 2490만 대, 2031년 3460만 대로 폭증할 것으로 추정된다. iLED시장은 △2026년 10억 달러 △2030년 90억 달러 △2035년 320억 달러 △2040년 580억 달러로 추산될 정도로 높은 성장이 예상되는 시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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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글로벌 OLED 시장의 주도권은 우리나라 기업들이 이끌고 있다.한국디스플레이산업협회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기준 글로벌 OLED 패널 시장 점유율은 한국이 73.7%, 중국이 8.3%다. 다만 업계 분위기는 다르다. 업계 관계자들은 “아직은 괜찮지만 언제 추격당할지 알 수 없다”고 입을 모았다. 중국 기업들과 겨뤄야 하는데 중국 정부 차원의 전폭적인 지원 등을 고려하면 우리 기업의 경쟁력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삼성디스플레이는 2023년 8.6세대 정보통신(IT)용 OLED 패널을 2025년 말 양산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중국 디스플레이 업체 BOE도 IT용 8.6세대 OLED 투자 계획을 발표했다. 규모는 630억 위안(약 12조1130억 원)이다. 비전옥스도 정부 지원을 업고 8.6세대 설비 투자를 계획했다. 티엔마, CSOT도 OLED 생산능력(캐파) 확대에 나선다고 했다.
LG디스플레이는 ‘LCD에서 OLED로 전환한다’는 입장이지만, 구체적인 8.6세대 OLED 투자 계획은 발표한 바 없다. 회사의 재무건전성이 발목을 잡는 것으로 보인다.
디스플레이 업계 한 관계자는 “조 단위의 정부 지원을 받는 중국 기업과 우리나라 기업은 기울어진 운동장에서 경쟁하는 것”이라며 “제대로 된 투자 비용 없이 OLED 주도권을 십수년 가져가기는 어려울 테고 향후 iLED나 마이크로LED 등 차세대 기술을 새롭게 만들어가는 데에 집중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우리나라 기업들은 마이크로LED 시장 선점을 노리고 있다. 문제는 여기에 들어가는 LED칩 상당 부분이 대만과 중국에서 온다는 점이다. 기술력을 확보한다고 할지라도 부품의 해외 공급 의존도가 심각한 상황이다.
이동욱 한국디스플레이산업협회 상근부회장은 “기술 난이도가 높은 디스플레이 시장에는 민·관 협력으로 공공수요가 창출돼야 한다”며 “공공수요 창출이 이어지면 시장 여건이 마련되고 국내 공급망 생태계가 만들어진다”고 강조했다.